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말결산④]코로나 속 학사 일정 파행에 보복해임 논란까지…교육 분야



광주

    [연말결산④]코로나 속 학사 일정 파행에 보복해임 논란까지…교육 분야

    사상 첫 12월 코로나 수능…학생도 교사도 힘들었던 한 해
    수능 앞두고 교내 코로나 감염 발생…교육당국 불안 떨기도
    명진고 보복해임 논란에서 스크린 납품비리 문제까지 도마에

    광주CBS는 올 한 해를 마무리하며 각 분야를 되돌아보는 연속 기획을 보도한다. 29일은 네 번째 순서로 코로나19로 인한 학사 일정 파행이 이어진 광주전남 교육계에 대해 결산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21대 총선 광주전남서 민주당 완승…정치 분야
    ②광주시, 광주글로벌모터스 출범 '성과'…광주공항 이전 '교착'
    ③전남도, 해상풍력발전사업 '탄력'…방사광가속기 유치 '실패'
    ④코로나 속 학사 일정 파행에 보복해임 논란까지…교육 분야
    (계속)
    코로나19로 인한 학사 일정 파행이 이어져 학생들도 교사들도 힘든 한 해였다.

    광주에서는 명진고 보복해임 논란, 전남에서는 스크린 납품비리 문제 등 크고 작은 사건 사고도 잇따랐다.

    (사진=자료사진)

     

    코로나19는 학교에서의 일상도 뒤흔들어 놓았다.

    광주전남 학교들은 연초부터 문을 걸어잠궜고 교사와 학생의 만남은 한 달이 넘도록 미뤄졌다.

    이후 학사 일정도 원격수업과 등교를 교차하는 파행적인 형태로 운영됐다. 일선 교사들은 원격수업 체제에 발맞춰 컨텐츠 제작자로의 변신을 도모하기도 했다.

    코로나 확산세 속 수업이 대부분 원격으로 이뤄지다 보니 자기주도적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어린 학생들과 취약 계층 자녀들의 경우 학습지도에 한계를 보이기도 했다.

    수능을 일주일 여 앞두고는 광주전남 첫 학교 내 코로나 감염이 발생하기도 했다.

    교육당국의 만반의 준비 덕에 걱정을 불렀던 수능은 큰 탈없이 마무리됐다.

    올 한 해 크고 작은 사건 사고도 잇따랐다.

    (사진=자료사진)

     

    보복 해임 논란으로 교육계뿐 아니라 국정감사에서도 핫 이슈가 됐던 '명진고 사건'은 사립학교의 채용 비리 민낯을 여실히 보여줬다.

    학교 법인 도연학원의 명진고등학교는 지난 2017년부터 스쿨미투, 교사채용 비위, 법인회계 부정사용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왔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도 보복 해임과 소속 학생들을 고발한 것에 대해 국회의원들로부터 호된 질책을 받았다.

    또 다른 사립학교인 광일고등학교에서는 교사가 상피제(자녀가 재학 또는 입학 예정인 학교에 근무하지 않는 것)를 어긴데다, 이러한 '비위 사실'을 숨긴 점이 드러나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이밖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배우자의 청탁금지법 위반과 친인척 인사교류 논란에 대해 시민들에게 공개 사과하며 고개를 숙였다. 장 교육감의 부인은 한국유치원총연합회 관계자에게 명절 선물 등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에서는 중학교 수업 도중 학생들에게 성 윤리 수업이 일환으로 신체 노출 장면이 포함된 영화를 보여줘 논란이 된 배이상헌 교사 사건도 빼놓을 수 없다.

    결국 광주시교육청 징계위원회는 학생들에게 2차 피해를 가한 점 등을 이유로 배이상헌 교사에 대해 정직 3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해, 논란은 현재진행형이다.

    전남에서는 28억 원대 학교 물품 납품 비리가 터져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도교육청 공무원 12명이 연루돼 역대 가장 큰 비리 사건으로 기록됐다. 공무원과 업체 관계자들은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조달청을 통해 전남 지역 학교 62곳에 28억대 암막 롤스크린을 납품하는 과정에서 계약 내용과 다른 사양이 낮은 제품을 공급하고 뇌물과 향응을 주고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장석웅 도교육감은 청렴 도약의 원년의 해로 삼겠다고 사과하기도 했다.

    지난 7월 전남의 한 기숙학교에서는 동급생에게 상습 성추행당한 중학생이 스트레스로 인한 급성 췌장염으로 숨지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이 사실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알려지면서 국민 25만 명이 동의를 하는 등 공분이 일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