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스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언제까지 미룰 수 없다"



아시아/호주

    日스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언제까지 미룰 수 없다"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 오염수 저장탱크.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0일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처리 방안을 가능한한 조속히 결정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해일피해가 발생했던 미야기현과 이와테현을 이날 차례로 찿은 스가 총리는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처리문제와 관련해 "언제까지나 미룰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취임후 첫 지방 출장지로 지난 9월 26일 후쿠시마를 방문했을 때도 오염수 처리문제에 대해 "가능한한 빨리 처분방침을 결정하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사실상 방침을 정해놓고 추진하는 것에 대해 후쿠시마 주변지역 어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최종 결정이 미뤄지고 있다.

    교도통신은 이와관련해 스가 총리가 오염수의 처리 문제를 재고할 수 없다는 인식을 표명해 어민들의 '풍평피해' 대책도 세우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후쿠시마 등 주변 어민들은 해양방류로 오염수를 처분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풍평피해를 야기해 일본 어업의 장래에 괴멸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이유로 해양 방출을 반대하고 있다.

    풍평피해는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출할 경우 일본산 수산물의 이미지가 나빠져 발생하는 피해를 말한다.

    도쿄전력은 2022년 여름이 되면 계속 증가하는 오염수로 증설분을 포함해 모두 137만톤 규모의 저장 탱크가 차게 된다는 이유로 준비작업 기간을 고려할 때 올 여름에는 처분 방법이 결정됐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일본 정부 전문가 소위는 지난 2월 최종 보고서를 통해 해양방류와 대기방출을 시행 가능한 오염수 처분 방안으로 제시하면서 해양방출이 더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이에따라 일본 정부는 지역 어민들의 반발을 무릅쓰고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에 오염수를 흘려보내는 선택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