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영애 위원장 예단 우려" 박원순 전 비서실장 인권위 의견서



사건/사고

    "최영애 위원장 예단 우려" 박원순 전 비서실장 인권위 의견서

    오성규, 김주명 전 비서실장 인권위에 의견서
    "일방적 주장 아닌 실체적 진실 담아달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 박 전 시장의 전 비서실장들이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의 언론 인터뷰 발언을 지적하며 "일방적 주장이 아닌 실체적 진실을 담아달라"고 인권위원회에 의견서를 보냈다.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은 3일 '5개월 지난 지금, 최소한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의견서를 통해 "지난 9월 24일,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은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예단과 편견을 공개적으로 드러냈다"며 "인권위는 현재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한 직권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국가기관이다. 공정성과 신뢰도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켰다"라고 밝혔다.

    앞서 최 위원장은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세 사건(박원순, 오거돈, 안희정 사건) 모두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피해자의 호소를 받은 사람이 있었다"며 "그런데 피해자한테 네가 이해하라는 식으로 묵살했다" 등의 언급을 한 바 있다.

    오 전 실장은 "방조(죄)는 주관적으로는 방조의 의사가 있어야 하고, 객관적으로는 방조 행위가 있어야 한다"며 "저와 같은 비서실장들은 비서실장들이 바뀔 때마다 전임자한테 성범죄를 방조할 것을 인수 받아 후임자한테 인계를 했다는 주장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너무나 황당하고, 심지어 폭력적인 주장이라 아니할 수 없다"며 "인권위의 조사결과보고서가 최대한 실체적 진실을 담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라고 밝혔다.

    김주명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 역시 지난 2일 인권위에 보낸 의견서를 통해 "국가인권위원장이 조사중인 사건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밝히는 것은 중대한 문제"라며 "특히 최 위원장의 발언은 이 사건의 핵심관계자라고 할 수 있는 전직 비서실장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본인은 인권위원장이 자신의 발언을 사과하고 조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보장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으로 요구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권위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고 어떠한 해명조차 없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에 책임이 큰 비서실장으로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가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그런 보장이 확실하다면 언제든 인권위 조사에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