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침묵 깼지만 '간접화법' 택한 文대통령…논란 최소화 의도?



대통령실

    침묵 깼지만 '간접화법' 택한 文대통령…논란 최소화 의도?

    30일 수석보과관 회의에서 秋-尹 언급없이 '공직자 기본으로 돌아가자' 강조
    문 대통령의 '개혁과 혁신', '선공후사'로 檢겨냥했지만 우회적 표현 택해
    핵심 쟁점에서 직설화법 보다는 간접화법 택한 문 대통령
    尹 직무집행 정지에 대한 최종 법원 판단 나오기까지 침묵 계속 이어갈 듯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위기를 대하는 공직자들의 마음가짐부터 더욱 가다듬어야 할 때입니다.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배제로 인한 파장 속에서도 침묵을 이어왔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0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입을 뗐다.

    다만, 메시지 앞뒤로 추 장관과 윤 총장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그저 올해가 한 달밖에 남지 않았으니 유종의 미를 거둬야 한다면서 '공직자의 기본 정신'에 대한 의미심장한 말을 던졌다. 화자의 의도를 감추고 듣는 사람에 따라 여러 해석을 나을 수 있는 '간접 화법'을 택한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모든 공직자는 오직 국민에게 봉사하며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 나가는 소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위기를 넘어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의 관행이나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급변하는 세계적 조류에서 낙오될 수 밖에 없다"면서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더라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질 때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본으로 돌아가야 하는 '공직자'는 누구를 특정한 것인지, '개혁과 혁신'은 어떤 의미인지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다. 정치권과 언론들이 문 대통령이 검찰의 반발을 의식해 자제를 요구하고 추 장관을 옹호했다고 각종 해석을 달 뿐이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이번 사안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각계에서 빗발쳤던 상황에서 최대한 중립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사회적 혼란이 커지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침묵을 깨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컸던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드디어 반응을 보인 것"이라며 "다만 책임과 논란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추상적이고 모호한 화법을 썼기 때문에 사회적 갈증을 해소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핵심 쟁점 사안에 대해 직설 화법을 피하고 종종 이같은 간접 화법을 택해왔다. 지난 9월 의사 파업 당시에는 의사들을 비난하는 대신 간호사를 향해 고맙다고 SNS를 남겼다. 서해안 공무원 피격 직후 '국군의날' 행사에서는 북한이나 사건에 대한 언급 없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하겠다"고만 말했다.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문 대통령 특유의 이같은 화법은 필연적으로 여러 해석과 반응을 낳았으며,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오랜 침묵 끝에 나온 메시지는 결국 검찰을 향해 스스로 정권 앞에 굴복하고 백기투항하라는 종용"이라며 맹비난했다.

    문 대통령이 말한 '과거의 관행', '개혁과 혁신'이 무엇인지 되묻는 이들도 있었다.

    금태섭 전 의원은 자신의 SNS에 "법무부장관의 측근으로 알려진 검사(감찰담당관)가 정상적인 보고와 결재라인 (감찰관, 법무부차관)을 공공연하게 무시하고, 심지어 부하가 작성한 보고서에 불리한 내용이 있다는 이유로 기록에서 빼버렸다는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런 행태야 말로 벗어나야 할 과거의 관행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처럼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해석과 반응이 분분하지만 문 대통령은 상당기간 다시 침묵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직무배제 조치와 관련된 여러 법적인 절차가 모두 완료된 뒤에야 문 대통령이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문 대통령이 우회적인 말로 공직자의 ''선공후사'를 강조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 59개 지방검찰청과 지청 평검사들이 윤 총장에 대한 직무집행 정지가 "위법·부당하다"고 일제히 성명을 내는 등 검사들의 반발은 거세지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