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해 망상1지구 특혜의혹 밝혀야"…강원도 특별감사 착수



영동

    "동해 망상1지구 특혜의혹 밝혀야"…강원도 특별감사 착수

    지역사회 "공정하고 합리적 결과 기대"

    동자청 망상지구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30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감사에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감사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범대위 제공)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제1지구 개발사업자 선정과정에서 특혜 의혹 등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가 30일부터 5일간 특별감사에 나섰다. 이에 지역사회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감사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동자청 망상지구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이날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특별감사에서 독립성과 전문성을 최대한 보장해, 공정하고 합리적인 감사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특히 "개발사업시행자 지정 과정에서의 특혜의혹을 비롯해 경자청과 사업시행자 및 투자자, 지역 관련자들과의 유착관계, 경자청이 특정업체를 지원하는 특혜와 권력남용, 동해시 도시계획과 연계 없는 아파트촌으로 변질된 허황된 개발계획 등에 대한 의혹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자청 망상지구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이날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감사에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감사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범대위 제공)

     

    그러면서 "동자청은 상진종합건설과의 양해각서 체결 시 기업의 내부 자료에 대한 비밀유지협약을 체결한 상태라 문서로 확인해 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경제자유구역 개발은 공익을 위한 국가 정책사업이므로 국민은 알 권리가 있고, 정보를 공개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범대위 관계자는 "나무만 보지 말고 망상1지구와 연계된 사회적 문제가 무엇인지 전체 숲을 보는 안목으로 특별감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만약 경자청에 면죄부를 주기위한 졸속 감사 결과가 나온다면 시민·사회단체의 저항은 극에 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범대위는 이날 감사원에 공익감사청구 접수를 하고, 강원도 특별감사에 감사촉구 의견서를 제시하는 한편 감사가 진행되는 5일간 동자청 정문에서 지속적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