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왕이 "남북이 한반도의 진정한 주인…중국이 건설적 역할"



국방/외교

    왕이 "남북이 한반도의 진정한 주인…중국이 건설적 역할"

    박병석 국회의장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7일 사랑재에서 환담을 갖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중국 왕이 외교부장 겸 외교 담당 국무위원은 27일 "남북 양측이야말로 한반도의 진정한 주인"이라며 "한반도의 운명은 남북 양측의 손에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왕이 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난 뒤 "중국은 한반도의 중요한 이웃으로 계속 건설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상황이 끝나지 않았지만 제가 방한한 것은 중한 양국의 신뢰를 보여주고,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조만간 전략적 신뢰를 강화하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대단히 좋은 교류를 했다"며 "10가지 중요한 공감대를 이루었는데, 그 중 중요한 것은 중국이 한국에 제안한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왕이 부장은 코로나19 상황을 언급하면서 "한중 양국은 100년 동안 없었던 변곡점에 처해 있다"며 "(박병석) 의장님이 중한관계 미래 발전위원회 설립과 운영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아시아의 번영과 평화·안정에 있어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과 비핵화는 대단히 중요한 사안"이라며 "국제적 협력도 중요하다. 특히 미국과 중국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왕이 부장은 이번 방한에서 여권 인사들을 두루 만났다. 박 의장을 만나기 전에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와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 등 여권 관계자들과 아침 식사를 함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