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머리 숙인 진주시장…뿔난 시민들 "엄중 문책·고발해야" 청원



경남

    머리 숙인 진주시장…뿔난 시민들 "엄중 문책·고발해야" 청원

    "고3 위해서라도 외부 활동 자제하는데…시민 노력 물거품" 등 청원 글 올라와
    진주시장 자가 격리 대상인데 기자회견장 사과 논란도 일어
    정치권·시민단체 "시장 사과하고 대책 강구해야" 구상권 청구 움직임도
    김경수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엄중하게 조치하겠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경상남도의 연수 자체 요청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재확산 시기에 제주도로 이통장 연수를 보냈다가 25일 현재 33명의 확진자가 속출한 경남 진주시의 무책임한 행정에 대한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진주시 이장, 통장 연합회가 제주도로 연수 가는 것을 승인해 준 지자체를 엄중 문책해 주세요'라는 글이 이날 오후 올라왔다.

    진주 시민인 한 청원자는 "3차 대유행을 앞둔 시점에서 지난 1년간 고생한 고3 수험생들을 위해서라도 타지역 여행 자제와 외부활동 자제를 부탁한다는 재난 문자를 연일 받고 있는 요즘"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누구보다도 앞장서서 시민의 안전과 코로나19 예방에 힘써야 할 공무원분들께서 심지어 경상남도에서도 연수를 자제해달라는 공문이 내려왔다고 하는데, 어떠한 경위로 수능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 직무연수를 승인해 준 것인지 진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수라는 것이 어떠한 목적으로 떠난 것이며 반드시 제주도까지 가야만 할 수 있었던 것인지 서면이나 비대면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던 내용인지도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연수를 계획한 지자체 담당 공무원들과 이 계획을 승인해준 승인권자 모두를 강력하게 감사해 비위가 있으면 밝혀내고 적절치 못했다면 경질시키기를 간곡히 간청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어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1년째 계속되는 코로나로 고통받고 있다"며 "이 연수로 인해 모든 진주 시민들의 노력을 한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들었고, 진주시에 있는 모든 시민, 아이들과 학부모 근로자와 자영업자들의 안전과 생계가 위협당하고 있다"며 정부가 이 사건을 제대로 조사해 달라고 청원했다.

    머리 숙인 조규인 진주시장(사진=연합뉴스)

     

    해당 청원 글은 이날 오후 10시 현재 3600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이밖에 '이 시국에 제주도로 이통장 연수를 보내 코로나 집단감염을 일으킨 진주시를 고발한다 등 청와대 게시판에 관련 글들이 속속 올라고 있다.

    진주에서는 지난 16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이통장협의회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성북동 통장단 일행이 제주도로 연수를 다녀온 뒤 33명의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했다.

    이통장협의회에 다녀온 498번 확진자가 감염된 지도 모른 채 또 다른 통장단 연수에 참석하면서 무더기 감염 사태로 이어졌다.

    이들을 인솔한 공무원 3명을 포함해 이통장 25명, 버스 기사 1명, 초등학생 2명을 포함해 가족 4명이 하루 새 무더기 양성 판정을 받았다.

    최초 확진자의 증상 일이 제주도를 다녀온 다음 날인 19일인 점을 고려하면 이통장 특성상 광범위하게 퍼진 읍면동에서 다수의 주민과 접촉했을 가능성도 커 추가 집단 감염자 발생 우려가 나온다.

    경남도의 연수 자제 공문을 받고도 이통장 연수를 보낸 데 대해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장에 나타나 머리를 두 번이나 숙였다.

    조 시장은 "솔선수범해야 할 공무원과 이·통장이 코로나19에 감염돼 머리를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사과했다.

    그러나 조 시장 자신도 확진자와 동선이 겹쳐 검사를 받은 후 격리 대상임을 알고도 기자회견장에 나온 행동에 대해 논란도 일고 있다.

    집단 감염 여파로 확진 공무원이 일하는 시청 5층 전체와 읍면동 주민센터도 폐쇄됐다. 시의회는 정례회 일정을 취소하고 출입을 통제했다.

    김경수 경남지사기 진주 이통장 집단감염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사진=경남도청 제공)

     

    진주 지역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 등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최종 책임을 지닌 진주시장의 사과와 책임자 엄중 문책,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또 진주시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시를 상대로 구상권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수 지사는 이번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김 지사는 "방역에 모범을 보여야 할 행정기관이 주도해 단체 연수를 다녀왔다는 점은 납득할 수 없다"며 "모든 행정력을 감염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이번 사안에 대해 경위를 파악한 뒤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엄중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주시는 이날 오전 거리두기 1.5단계로 격상된 지 반나절 만에 2단계로 한 단계 더 격상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