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다우, 3만고지 첫 돌파…"트럼프 리스크 사라진 덕분"



미국/중남미

    다우, 3만고지 첫 돌파…"트럼프 리스크 사라진 덕분"

    코로나19 백신 개발도 호재...나스닥 1만 2천고지 안착

    사진=월스트리트저널

     

    대선 이후 불안한 미국 정세가 안정을 되찾고 코로나19 백신이 속속 개발되면서 뉴욕증시가 사상 처음 3만 고지를 찍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의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오전 11시 28분 전날보다 400포인트 이상 올라 사상 처음으로 장중 3만을 넘어섰다.

    다우 지수가 출범한 1896년 5월 26일 이후 124년 만이다. 2만 고지를 찍은 지 4년 만이고, 1만 고지를 찍은 지 22년 만이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도 이날 장중 한 때 1만 2천 고지에 올랐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도 1.5%대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날 뉴욕증시가 세운 신기록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조 바이든 당선인에 대한 정권 이양 협조를 지시하면서 투자자들의 불확실성을 잠재운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또 코로나19 백신의 잇단 개발로 투자금이 이머징 마켓에 쏠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와함께 시장친화적 인사로 꼽히는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바이든 행정부의 초대 재무장관으로 인선된 것도 증시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옐런은 연준 의장 시절 저금리 기조를 유지해 경기 팽창에 일조한 만큼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규제보다는 경제 재건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투자자들이 내년중으로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데 믿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전문가의 분석을 실었다.

    한편, 이날 미국언론이 다우지수 기록 돌파를 일제시 긴급뉴스로 전하고 있던 무렵 트럼프 대통령이 예정에 없이 백악관 브리핑룸에 나타나 "아무도 (3만 돌파를) 보게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며 코로나19 백신 덕분이라고 말했다.

    전날 권력 이양 협조를 연방총무청과 백악관에 지시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브리핑에서는 대선 결과와 관련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