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두환 동상 철거 논란 '점입가경'…"직접 철거 불사"



청주

    전두환 동상 철거 논란 '점입가경'…"직접 철거 불사"

    오월단체 동상 훼손 50대 석방과 동상 철거 거듭 촉구
    9가지 동상 처리 방안 제시하고 충북도 수용 안하면 직접 동상 철거 행동 경고
    이명박 대통령 동상 철거도 요구...논란 확산 계속
    충북도 내부 존치 방침에 갈등 증폭 우려

    (사진=박현호 기자)

     

    옛 대통령 별장인 충북 청남대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 동상 철거 논란이 갈수록 점입가경이다.

    동상 훼손에 이어 급기야 오월단체들이 집적 철거까지 경고하고 나서면서 상황만 꼬일대로 꼬이고 있다.

    '5.18학살주범 전두환 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2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상 철거를 거듭 촉구했다.

    또 최근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상을 훼손한 혐의로 구속된 50대 A씨의 석방도 요구했다.

    이들은 "두 동상을 그대로 두는 것은 후손들에게 살인.악행을 하고 반란으로 권력을 잡아도 대통령만 되면 동상을 세워 기념해준다는 잘못된 인식을 남기는 것"이라며 "죄지은 대통령 동상을 더는 민주화로 돌려받은 청남대에 두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별도로 9가지 형태의 동상 처리 방안을 제시하고 충청북도가 수용하지 않으면 다음 달 직접 동상철거 행동과 함께 청남대 관람 거부 운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더욱이 뇌물.횡령죄로 17년 징역형을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동상 철거도 요구하고 나서 갈수록 논란이 확산하는 모양세이다.

    문제는 충북도가 최근 훼손된 전두환 전 대통령 동상을 서둘러 임시 보수하는 등 존치하는 쪽으로 내부 방침을 정해 갈등이 더욱 증폭될 우려도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사진=박현호 기자)

     

    이날 오월단체가 제시한 9가지 동상 처리 방안은 동상 철거 외에도 현 동상을 눕혀 놓거나 15도 가량 숙여 놓는 형태 또는 현 동상을 변형하는 방안 등이다.

    하지만 도 입장에서는 동상 하나당 1억 4천만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된 데다 보수단체의 반발 등에 따른 추가 논란도 우려돼 이마저도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도는 이미 내부적으로 두 대통령의 처벌 내용 등을 담은 안내판을 세우는 선에서 동상을 존치하는 쪽으로 방침을 정하고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충청북도의 갈팡질팡 행보로 전두환 노태우 전직 대통령 동상 철거 찬반 논란이 반년 넘게 이어지면서 갈등만 더욱 증폭되고 있다.

    한편 충북도는 지난 5월 오월단체들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철거를 촉구하자 철거 방침을 세웠으나 충북도의회 관련 조례 제정이 찬반 단체 갈등으로 무산됐고 결국 최근 도가 존치하는 쪽으로 방침을 번복하면서 논란만 계속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을 경기지역 오월단체 회원이라고 밝힌 A씨는 지난 19일 오전 10시 30분쯤 전 전 대통령 동상의 목 부위 3분의 2가량을 쇠톱을 이용해 자른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