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19 전문가 의견 전달 안 된다" 지적에, 정부 "협의체 재가동"



보건/의료

    "코로나19 전문가 의견 전달 안 된다" 지적에, 정부 "협의체 재가동"

    의료 전문가-중대본 의사소통 끊어졌다 지적
    정부 "현장 대응 집중하느라…오늘 저녁부터 재가동"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코로나19 대응 과정에 의료전문가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정부는 중단됐던 전문가 협의체를 다시 열고 적극적인 의사소통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23일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이재갑 교수는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중수본이나 중대본은 생활방역위원회와 일부 자문위원회 빼놓고는 감염병 전문가들과 의사소통이 끊어진 상태"라고 전했다.

    이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현재의 중수본·중대본 체제는 낡은 형태가 된 것 같다"며 "질병관리청과 감염병전문가의 의견이 신속하게 반영되는 의사결정구조가 필요한 데 말이다"라며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현재 정부는 생활방역위원회를 통해 의료계·경제계·시민사회계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의사결정에 이를 반영하고 있다.

    다만, 생방위는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구조를 갖기 때문에 다양한 목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어 의료전문가들은 방역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의사결정을 위한 별도의 체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재갑 교수는 코로나19 관련 정책 수립과 예산 집행에 이르는 전 과정에 권환을 갖는 별도의 태스크포스(TF)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여기에 민간 의료 전문가가 참여해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24일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중수본과 방대본, 관련 7개 학회의 연합인 범대위 3자가 참여하는 논의 구조가 있었는데, 8월 수도권 상황이 악화되며 현장 대응에 집중하느라 지속되지 못했다"며 "오늘 저녁에 중단됐던 회의를 재가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수본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범학계대책위원회(범대위), 중앙임상위원회, 수도권 공동대응상황실이 같이 참여하고, 2주 간격으로 정례화하겠다"며 적극적으로 의견 수렴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