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국시도의회 의장협 지방의정연수센터 설립 촉구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전북

    전국시도의회 의장협 지방의정연수센터 설립 촉구

    뉴스듣기

    "지방의회 전문역량 강화 필요" 송지용 전북도의장 제안 건의문 채택

    30일 전남 장성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 의장 협의회(사진=전북도의회 제공)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지방의정연수센터 설립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30일 전남 장성에서 2020년 제5차 임시회를 개최하고, 송지용 전라북도의회 의장이 제안한 '지방의정연수센터 설립 촉구 건의'를 채택했다.

    송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의회의 전문적인 의정역량이 절대적으로 요청되는데 반해 지방의원 60%이상이 의회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초선의원이어서 반복적이고 전문적인 연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또, "앞으로 지방자치법이 개정되고, 국가사무의 지방이양과 분권이 확대되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지방의원 연수기관 설립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예산부담과 운영주체, 부지 등의 문제를 고려할 때 우선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부설로 지방의정연수센터를 설립하고,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의 시설과 교육프로그램 강사 등을 공동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이와함께 지방소멸위기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건의문도 채택했다.

    의장협의회는 "전국 228개 지자체중 46.1%에 달하는 105곳이 소멸위기지역"이라며 "지방소멸이 실제 발생할 경우 지역의 역사성과 공동체성이 사라지는 등 사회·경제·문화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