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 구청장들 "중기부 세종 이전 계획 즉각 철회돼야"



대전

    대전 구청장들 "중기부 세종 이전 계획 즉각 철회돼야"

    각계 반발 이어져…박범계 의원 "행안부가 '이전 불가' 내려야"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결부시키는 듯한 청와대·정부인사 발언 논란
    허태정 시장 "다른 주문 없었다…이전 저지 위해 총력 기울일 것"

    대전구청장협의회가 29일 서구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계획의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사진=대전 서구 제공)

     

    대전에 있는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최근 세종으로의 이전 의향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한 가운데 각계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대전구청장협의회(회장 장종태 서구청장)는 29일 서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기부의 세종 이전 계획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

    구청장들은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까지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의 대의에 부합하지 않을 뿐더러, 중기부의 이전 시 지역경제에는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부처 간 협업과 업무공간 부족 등을 든 중기부의 이유에 설득력이 없고, 수도권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벤처기업과 대덕연구개발특구 등이 모여 있어 중소벤처기업 관련 정책 수립과 지원에 최적화된 도시가 바로 대전이라는 점 등도 강조했다.

    중기부가 위치한 서구 을 지역구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도 "지역에서 또 다른 지역으로의 이전이 돼 지역 간 불균형만 심화시킬 뿐"이라며 "행안부는 '이전 불가'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중기부의 세종 이전 추진을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결부시키는 듯한 청와대·정부인사의 발언도 알려지면서 적절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8월 청와대의 한 비서관으로부터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중기부 이전과 관련해서는 정부 정책 결정에 따라줬으면 하는 취지의 말을 들어, 혁신도시와 중기부 이전은 별개의 문제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지난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기부 종합감사에서도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정부가 대전에 혁신도시라는 큰 선물을 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 같은 논란은 대전시가 중기부 이전 저지를 천명하고도 가시적인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과도 맞물린 상태다.

    이와 관련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혁신도시 지정 과정의 최일선에 있었던 시장으로서, 한 번도 다른 문제들을 연결해 주문받거나 주문한 사실이 없다"며 "이전 저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고, 시민들에게도 힘을 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