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중일 평화정원 재점검 나선 순천시 "의견수렴 최선"



전남

    한중일 평화정원 재점검 나선 순천시 "의견수렴 최선"

    사업추진 간담회하고 명칭 변경 등 논의
    역사체험장·평화광장 조성 등 1단계는 올해 완료

    한중일 평화정원 조성 예정지. (사진=순천시 제공)

     

    왜장 동상 논란을 빚은 '한중일 평화정원' 사업과 관련, 장군 동상 설치 취소 등 계획을 대폭 수정한 전남 순천시가 사업 전반에 걸쳐 의견수렴에 나선다.

    다만, 민초의 군상과 역사체험장 설립 등 1단계 사업은 가급적 올해 안에 완료할 방침이다.

    순천시는 지난 28일 평생학습관에서 '한중일평화정원 사업추진 간담회'을 개최하고 사업추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에서는 주로 사업명칭 변경과 시민 의견수렴 강화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시민단체 관계자, 교수 등은 정유재란 전적지에 걸맞은 역사성과 당위성을 포함한 명칭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한중일 평화정원 조성 사업', '평화공원 조성 사업', '정유재란 전적지 역사공원화 사업' 등 사업명 혼란스럽게 쓰인 점도 명칭을 변경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로 손꼽혔다.

    왜장 동상 논란으로 불거진 시민 의견수렴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앞서 순천시는 동아시아 3국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아픔을 평화공존의 장으로 승화하기 위해 2025년까지 해룡면 신성리 순천왜성과 옛 충무초 일원 13만㎡에 평화광장과 전적지, 교육체험관, 둘레길 등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이 사업의 하나로 정유재란 당시 3국을 대표하는 이순신, 권율, 진린, 등자룡, 고니시 유키나가 등 장군 5명과 병사, 민중들의 군상을 세우려 했다.

    그러나 당시 왜군의 선봉장이었던 고니시 유키나가의 동상이 세워진다는 소식에 전국적인 비난 여론이 들끓었고 순천시는 지난 9월 장군 동상 설립 계획 전면 취소했다. 이 과정에서 시민 의견수렴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순천시는 의견수렴 단계에서부터 사업을 조심스럽게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동상 논란과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사업을 완료하는 시점은 연기가 불가피하지만 예산이 공모된 1단계 사업만큼은 올해 안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1단계 사업은 충무초 본관을 역사체험장으로 만들고 일대에는 민초의 군상과 평화 기원 판석을 설치해 평화광장을 조성하는 것이다.

    순천왜성과 충무초 사이에 캠핑장 등을 설치하는 2단계 사업부터는 내년 초에야 구체적인 윤곽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순천시 관계자는 "애초 사업 취지에 맞게 새 명칭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며 "사업을 재점검한다는 생각으로 모든 과정에 있어 철저한 시민 의견수렴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