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 하반기만 7번째...허성무 창원시장의 발품행정 성과내나



경남

    올 하반기만 7번째...허성무 창원시장의 발품행정 성과내나

    행안부 장관, 기재부 제2차관 면담…지역 현안 해결 위해 중앙부처 집중공략


    허성무 창원시장(왼쪽)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오른쪽)에게 창원시 지역현안에 관해 건의했다. (사진=창원시 제공)

     

    "될 때까지 두드린다는 심정으로 중앙 부처, 국회와 계속해서 소통하고 대화해 나갈 것입니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27일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를 연이어 방문했다. 지역 현안 사업 해결과 국비확보를 위해 지난 21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만난 이후 일주일도 채 지나지 않아 또다시 서울행에 올랐다. 국회, 정부여당, 중앙부처를 가리지 않는 광폭행보로, 올해 7월 이후 하반기에만 벌써 7번째 발품이다.

    이날 허성무 시장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안일환 기재부 제2차관을 만나 통합 창원시 재정지원 연장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 통과,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 특별교부세 지원을 적극 건의했다.

    허 시장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의 면담 자리에서, 통합 창원시 재정지원 연장과 특례시 지정은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지향하는 현 정부의 정책 기조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력 주장했다.

    이어, 재정인센티브 지원 연장법안이 11월 중순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재심의 될 예정임을 전하며, 창원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한 축으로 행정구역 통합의 롤모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별한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왼쪽)이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오른쪽)을 만나 창원시에 대한 적극적인 정부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제공)

     

    진영 장관 면담 직후 구윤철 국무조정실장과의 깜짝 면담이 성사되면서, 굵직한 시정현안에 대해 공유하고, 적극적인 정부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국무조정실장은 창원시 현안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만나 통합 창원시 재정지원 연장과 함께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건의했다.

    특히, 창원시가 문화분권의 일환으로 공을 들이고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는 전국 단위 예술 단체, 지역 국회의원 등의 지지와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만큼, 중앙 부처에서도 많은 관심과 강한 의지를 가져달라고 요청했으며, 적극 협조하겠다는 답을 받았다.

    허 시장은 취임 이후 지금까지 현안 해결을 위해서라면 국회, 정부여당, 중앙부처 할 것 없이 직접 발로 뛰었다. 허 시장의 발품행정의 노력으로 통합시 재정지원 연장의 경우, 재정지원 연장을 담은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 특별법 일부개정안'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상정되고, 법안심사소위원회 심의에 회부되기도 했다.

    허성무 시장은 "앞으로도 지역 발전을 위해 중앙 부처, 국회와 소통하고 공유하며 함께 대화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 현안을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신념으로 될 때까지 직접 발로 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