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다른 당이 왜 뭐라하나"…野 공수처장 추천위원 확정



국회/정당

    "다른 당이 왜 뭐라하나"…野 공수처장 추천위원 확정

    국민의힘, 보수 성향 이헌·임정혁 변호사 추천서 제출
    민주당 반발에 다른 당이 왜 그러나 몰라"
    공수처법 추가 개정 가능성에 "국민이 가만 있지 않을 것"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와 배현진 원내대변인이 27일 고위공직자법죄수사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위원(임정혁, 이현) 추천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이 자당 몫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추천위원에 이헌 변호사와 임정혁 변호사를 확정하고 추천서를 27일 제출했다.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의안과를 찾아 "국민의힘은 두 변호사가 공수처의 공정성과 독립성, 중립성을 유지하고 국민 모두에게 신뢰받는 공수처장을 추천해야 한다는 확고한 기준을 갖는 적임자라 판단했다"고 추천 배경을 밝혔다.

    임 변호사는 사법연수원 16기로 대표적 '공안통'으로 꼽힌다. 지난 2018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검 당시 최종 후보군에 올랐고 2012년 대검 공안부장 시절엔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사건을 맡아 총 462명을 사법처리했다.

    이 변호사 역시 사법연수원 16기로 지난 2015년 새누리당 추천으로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보수성향 변호사단체인 '시민과함께하는변호사들'의 공동대표를 맡기도 했다.

    (왼쪽부터)임정혁 변호사와 이헌 변호사(사진=연합뉴스)

     

    특히 이 변호사는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 개혁에는 공감한다면서도 "공수처법에 위헌적 요소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처장을 추천하는 것이 맞다"고 말하며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이러자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추천한 두 변호사가 공수처 출범을 지연하는 역할을 해선 안 된다고 압박에 나섰다. 현행 공수처법이 보장한 야당의 비토권에 대해선 법을 개정해 비토권을 삭제하는 방안까지 거론되고 있다.

    다만 이날 김성원 수석은 "이헌 변호사는 우리 당이 추천한 분이고 공수처장을 가장 잘 추천할 분이라 생각한다"며 "다른 당이 왜 그렇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민주당의 공수처법 개정 가능성에 대해서도 "입법독재가 계속 실현되고 있는데 국민이 가만 놔두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