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괜찮다"는 정부 말에…'반신반의'하며 독감백신 맞는 고령층



사건/사고

    "괜찮다"는 정부 말에…'반신반의'하며 독감백신 맞는 고령층

    정부 "안전성 문제 없다"…26일부터 만62~69세 백신접종 진행
    서울 일대 병원 다소 한산…"세계적으로 위험성 높으니 맞아야"
    일부 고령층, 내원 이후에도 몸상태 등 이유로 일정 연기하기도
    접종 일주일 지나 건강검진한 70대도…"해당 부위 통증 느껴"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이후 숨진 사망자가 60명 가까이 늘었지만, 정부는 "안전성에 문제가 없으니, 전문가를 믿고 접종해 달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26일부터 만 62~69세(1951~1958년 출생) 어르신들로 독감 무료 접종이 확대된 가운데 접종 대상자들은 불안감을 내비치면서도 예약일정에 맞춰 병원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사례는 59건(3명은 중증신고 후 사망)으로 집계됐다. 70대와 80대 이상이 각각 26명으로 최다를 기록했고, 60대 미만이 5명, 60대가 2명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23~24일 연이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회의를 열고 사망자들의 사인을 분석하며 접종 지속 여부를 논의한 질병청은 "현재까지 검토된 사망사례는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이 매우 낮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19일 만 70세 이상에 이어 자비 부담 없이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된 만 62~69세 고령층은 이같은 정부의 발표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백신을 맞은 뒤 숨진 이들이 대부분 노인층이었다는 점이 반영된 듯,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일대 병원은 '무료접종 개시'가 무색하게 다소 한산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모 의료기관 입구에 부착된 '국가 인플루엔자(독감) 지원사업' 관련 안내문.(사진=이은지 기자)

     

    어르신 독감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인 모 이비인후과에는 백신을 맞기 위해 대기 중인 60대 환자가 두세 명 남짓밖에 없었다. 병원 관계자는 "미리 예약을 해두신 분 중에도 오늘 아침 다른 날로 (접종일을) 다시 잡아달라고 하시는 어르신이 계셨다"며 "예상보다 인원이 많이 없는 편"이라고 귀띔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의료기관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병원 측에서 '거리두기' 간격에 맞춰 바닥에 표시해둔 대기선에는 예전처럼 빼곡이 들어찬 접종 대기자들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해당병원 근처에 거주하는 정모(62·여)씨는 "집이 바로 이 근처라 매일 오며가며 봤는데 원래 저기 (건물) 뒤까지 (접종 대기자들이) 서서 굉장히 혼잡했었다. 그런데 오늘은 굉장히 (상황이) 여유로운 것 같다"고 전했다.

    당초 이날 접종을 예약했다는 정씨는 "앞으로 접종을 할 건데, 컨디션 조절을 좀 하려고 한다. 매스컴이 너무 시끄러우니 상황을 좀 지켜본 다음에 천천히 늦춰서 하려 한다"며 "자꾸 60 넘은 노인들에게 이런 일(사망)이 일어나니 감기기운이 있다거나 하면 안 좋으니 열흘 뒤에도 접종이 되는지, 시일이 지나도 접종할 수 있는지 물어볼 겸 왔다"고 설명했다.

    물론 백신 자체의 이상은 없다는 정부의 말을 신뢰하는 접종자들도 있었다.

    서울 양천구에서 부인과 함께 백신 접종 차 내원한 강모(65)씨는 "아무래도 (정부의 발표를) 믿는다"며 "정부에서 하는 사업인 것도 있지만, 지금 세계적으로 (독감과 코로나19의 동시유행) 위험성이 많으니 조금이라도 (접종 대상자들이) 와줘야 서로 도움이 되니 온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건강검진과 예방접종을 같이 접수했다는 윤모(64·남)씨 또한 접종시일을 미루면서도, 백신의 안전성은 문제 삼지 않는다는 의견을 밝혔다.

    윤씨는 "몸 컨디션이 그저께부터 좋지 않더라. 컨디션이 안 좋아서 안 맞았는데, 몸 상태만 좋았다면 맞았을 거다"라며 "우리 집사람이 먼저 (백신을) 맞았는데 맞은 쪽 부위로 조금 안 좋다 하더라. 사람이 기분문제도 있고, 컨디션이 좋을 때 맞아야 하니 건강상태가 정상으로 돌아오면 맞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망하신 분들이 나이가 많은 사람도 있고 젊은이도 있지만, 젊은 사람은 고등학생 하나이지 않나. 불의의 사고라 생각한다"며 "이번에 코로나와 백신 접종이 겹치다 보니 더 불안해들 하는 것 같은데 그럴 필요까진 없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서울 방화동에서 온 60대 정모씨는 "(독감 백신이) 위험하다, 위험하지 않다 등 이렇게 이야기하는 건 사실 반반이다"라며 "맞은 사람이 죽은 것만 갖고 안전성을 이야기하긴 애매한 것 같다. 그 논리로 따지면, 하루에 자동차 사고로 죽는 사람이 지금 숫자의 몇 배인데, 그렇다고 자동차를 다 없애야 하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일주일 전 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 건강상태를 점검하고자 병원을 찾은 70대 노부부도 있었다.

    남편 윤모(78)씨는 "지난주 월요일(19일)에 접종했는데 내 바로 앞에서 접종한 80대 할머니가 돌아가셨다"며 "그래서 나도 굉장히 불안한 느낌이 있었다. 약간 (이전에) 안 아프던 곳이 신경계통 위주로 칼로 탁 찌르듯 느껴지는 현상도 있었다"고 밝혔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에 대해 아내 송모(70)씨는 "(그 할머니가 돌아가신 날) 밤 11시에 계속 남편한테 보건소에서 전화가 왔었다"며 "이제 맞은 지 한 주가 지나 좀 고비를 넘긴 것 같다. 나는 괜찮았는데 남편은 좀 많이 불안했다 하더라"고 거들었다.

    앞서 방역당국은 두 차례에 걸쳐, 백신 접종 후 임종한 사망자 59명 중 46명에 대해 "백신 접종과 사망자들의 사망 간 인과관계가 매우 낮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독감 백신에 대해 보건당국이 전문가들과 함께 검토하여 내린 결론과 발표를 신뢰해 주시기 바란다"며 "과도한 불안감으로 적기 접종을 놓침으로써 자칫 치명률이 상당한 독감에 걸리는 더 큰 위험을 초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