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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사 안은영' 이경미 월드가 '맛집'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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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일반

    스페셜 노컷 인터뷰

    '보건교사 안은영' 이경미 월드가 '맛집'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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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컷 인터뷰]이경미 감독이 연출 뛰어든 '보건교사 안은영'
    원작보다 잔혹함 더해졌지만…'여성 히어로물' 성공적 변신
    "개인사로 중도 하차 결심도…작업하면서 사명감 배웠다"
    "너무 미움받을까 걱정했지만 지루함 못 참는 성격"
    "시즌2는 아직 미정…다음 작품은 빨리 만들고파"

    넷플릭스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의 한 장면. (사진=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은 한없이 발랄하면서도 어딘가 불편한 판타지다. 안은영부터 시작해 하나씩 흠을 가진 주인공들이 약자를 짓밟는 잔혹한 세상에 맞서 어떻게든 살아남으려 몸부림친다. '귀신'이나 다름없는 '젤리들'보다 사실 더 두려운 건 악의에 가득찬 인간들이다. 알고보면 '젤리들'은 그저 인간들의 추악한 내면을 들춰내는 역할만 할 뿐이다.

    동명의 원작소설과 다소 분위기는 달라졌지만 영상 콘텐츠로서는 오히려 그 '도시괴담'스러운 파급력이 통하고 있다. '보건교사 안은영'은 넷플릭스 공개 이후 꾸준히 국내 콘텐츠 1~2위를 사수 중이다.

    '보건교사 안은영'의 성공적 변신의 중심엔 이경미 감독이 있었다. 작품 수는 많지 않지만 그 독특한 연출 방식과 캐릭터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감독 중 하나다. 그는 '여성 영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전부터 꾸준히 여성 캐릭터와 그 서사를 쌓아 왔다.

    '미쓰 홍당무' '비밀은 없다' 등 이경미 감독 작품 속 여성들은 악녀도, 탕녀도, 어머니도 아닌 자기 욕구에 충실한, 성별 경계를 벗어난 '사람'으로 존재한다. 천편일률적인 여자 캐릭터들 속에서 이경미 감독이 추구하는 여성상은 '비주류 별종' 취급을 받기도 했다.

    그런 시선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이제 시대는 변화를 맞고 있다. 이경미 감독의 여자 캐릭터는 더 이상 '별종'이 아니라 '주류 감성'에 가깝다. '보건교사 안은영'만 봐도 독보적 입체성과 자연스러움, 신선함 등을 무기로 '캐릭터' 'OST' 맛집으로 떠올랐다.

    이제 이경미 감독과 함께 '보건교사 안은영' 세계관 속으로 들어가 볼 시간이다. 다음은 감독과의 일문일답.

    넷플릭스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을 연출한 이경미 감독. (사진=넷플릭스 제공)
    ▷ 원작자인 정세랑 작가와의 작업은 어땠나. 각색하면서 어떤 의견을 교환했는지

    - 히어로물의 프리퀄 형식으로 가면 어떨까 생각했다. 정세랑 작가님이 정말 많이 열어주셔서 최소한의 가이드만 주셨던 걸로 기억한다. 예를 들면 안은영이 학생을 함부로 만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왜색이 짙어서 위험하지 않겠냐, 이런 의견들이었다. 안은영의 성장 드라마에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설 속에는 같은 타임라인에 있는 이야기가 아니어도 캐릭터를 묶는 등 변화를 줬다.

    ▷ 원작은 굉장히 따뜻한 느낌인데 드라마는 다소 기괴하거나 잔혹한 측면이 돋보인다. 이렇게 연출한 의도는

    - 안은영의 성장이 중심에 있으니 그를 둘러싼 세계가 얼마나 힘든 세상인지 보여주는 게 불가피한 설정이었다. 실제 세상보다 '보건교사 안은영' 속 세상이 더 폭력적이고 잔인하고 충격적인 수위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저는 이런 잔인한 세상에서 이 이야기가 가진 입장이 무엇이고, 또 이 잔인함을 통해 이야기는 무엇을 보여주고자 하는가, 그걸 시청자들이 봐주길 바랐다.

    ▷ 국내 드라마에서는 흔치 않은 '여성 히어로물'이다. '보건교사 안은영'도 그렇지만 '미쓰 홍당무' '비밀은 없다' 등 꾸준히 여성 서사를 그려온 이유가 있다면

    - 여성 히어로물이 발전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다. 독립적이고 포기하지 않고,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는 여성들이 좋다. 그런 것들이 여성 히어로물로 완성되면 멋질 것 같았다. 아무래도 내가 여자이니까 여자를 상상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 아마 여자가 주인공인 영화가 많았다면 다른 사람들이 다 이야기한 것들을 만드는 거니까 재미가 없었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그런 영화가 계속 없으니까 아마 죽을 때까지 여성 서사가 중심인 작품을 해도 재미있지 않을까 싶다.

    넷플릭스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의 한 장면. (사진=넷플릭스 제공)
    ▷ 전작들에서도 그랬지만 '광기'있는 여자 배우들의 일면을 잘 이끌어내는 것 같다. 특별히 그런 모습들을 추구하는 이유가 있나. 정유미에게도 그런 디렉팅을 했는지 궁금하다

    - 제가 그런 모습들을 좋아한다. 여자 캐릭터가 작품 안에서 너무 말을 잘 듣고, 기대에 맞춰 움직이는 게 재미가 없다. 다른 작품에서 보여지지 않은 여자 캐릭터들의 재미있는 현상을 보여주고 싶다 보니 평소 같지 않은 광기 어린 모습을 가져가게 되는 것 같다. 제가 디렉션을 많이 주는 편은 아니고 정유미씨의 사랑스럽고 만화적인, 재미있는 얼굴을 많이 넣고 싶었다. 다만 '미쓰 홍당무'처럼 테이크를 많이 갈 수는 없었다. 영화를 찍는 속도로는 완성이 안된다. 화장실에 갈 시간도 없었다. (웃음)

    ▷ 엄청나게 바쁜 작업이었나보다. 어쨌든 글로벌 OTT 기업 넷플릭스와의 첫 만남이다. 이야기한대로 속도 등 영화와는 확실히 다른 측면이 있었을텐데 장점과 단점을 꼽아본다면

    - 표현의 자유가 무엇인지 체감했고, 극장용 상업영화로는 나올 수 없는 작업물이 나온 것 같다. 아마 극장용 상업영화로 '보건교사 안은영'이 나왔다면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았을 거다. 그럼에도 강한 개성을 좋게 봐주고 자신감 있게 밀고 나가준 것이 고맙다. 적어도 일정 수준 이상의 작품 퀄리티가 나와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써준 것도 고마웠다.

    아쉬웠던 점은 시청자들의 환경을 제가 알 수 없다는 거였다. 특히 사운드 관련해서는 재난 장면 등 밀어줘야 되는 부분이 있는데 모든 환경에서 다 보고 들을 수 있는 조건을 감안해 가장 안전한 사운드로 가야 했다. 그런 점에서는 극장용과 넷플릭스용은 성격이 다른 것 같다. 감독판을 낸다면 이 사운드를 보강해 내고 싶다.

    ▷ '피할 수 없으면 당해야지'라는 대사가 있다. 원작 소설에는 없는 대사이지만 '보건교사 안은영'에서는 큰 맥락을 관통하는데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

    - 촬영 한달 정도 앞두고 개인적으로 슬픈 일이 있어서 중도 하차를 결심한 적이 있었다. 그러다 이 작품을 해야겠다 마음을 먹게 된 일이 바로 그 대사에 반영됐다. 원래 '피할 수 없으면 즐겨야지'인데 '피할 수 없으면 당할 수밖에 없다'는 거다. 그런 경험들이 '보건교사 안은영'을 만드는데 큰 영향을 줬다.

    넷플릭스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을 연출한 이경미 감독. (사진=넷플릭스 제공)
    원래 작품을 만들 때는 제가 그 시절에 경험하고 느끼는 것들이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반대로 제가 그 작품을 하면서 영향을 받기도 한다. 안은영은 제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작품이다. 사명감을 가지고 나아가는 게 무엇인지 저도 이 작품을 하면서 깨달았다. 또 완성하면서 그런 마음을 가져야 했다.

    ▷ 문소리는 특별출연이지만 말미에 굉장한 반전을 선사하는 인물로 등장한다. 주인공 안은영의 정신적 지주 같은 존재인데 어떻게 문소리를 캐스팅하게 됐나

    - 특별출연이라 분량은 많지 않지만 강력한 인물이다. 문소리씨 분위기가 특별해서 감초처럼 나왔다가 한 번 후려치는 캐릭터가 잘 맞아 떨어지겠다 싶었다. 안은영과 중요한 독대 장면을 보면 알겠지만 카메라 무빙 등 연출 기교 없이 움직임이나 배우 액션으로 이끌어 가는 장면이었다. 그 시퀀스가 문소리씨의 영향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줄 수 있었던 것 같다.

    ▷ 호불호도 극명하지만 그만큼 자신의 개성과 색깔이 뚜렷한 감독으로 평가받고 있다. '미쓰 홍당무'까지만 해도 이경미 감독의 문법을 불편하거나 낯설게 느낀 관객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오히려 즐겁고 재미있게 받아들이는 쪽이 늘어나고 있는 분위기다. 스스로도 좀 체감하는지

    - 작품을 만들 때 '이경미답다' '이경미스럽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무엇을 하지는 않는다. 다만 제 이야기 속 인물들은 말을 잘 듣지 않는 사람들이고, '이렇게 해야 한다'는 문법을 충실히 따르지 않아서 그런 이야기를 듣는 것 같다. 지루한 것을 못 참는 성격이라 그렇지 않나 싶다. '보건교사 안은영'을 만들면서는 너무 미움 받아서 다음 작품을 못하면 어떡하지 그런 걱정을 했다. 그런데 '극호'가 많다는 걸 판단하고, 맨 처음 한 말이 '살았다!'였다. 제가 갑자기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 받으려고 무언가를 한다면 더 나빠질 것 같다. 어쨌든 계속 해오다보니 다음에 제가 내놓을 언어를 흥미로워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게 아닐까.

    ▷ 이번에는 좀 더 빨리 다음 작품을 기대할 수 있을까. '보건교사 안은영'을 통해 아직 풀지 못한 이야기가 많은 것 같은데 시즌2도 제작된다면 맡을 예정이 있는지

    - '보건교사 안은영'을 맡기 전에 호러영화 아이템도 하나 있었고, 각색해 만들고 싶은 원작소설도 하나 있었다. '미쓰 홍당무' 이후 '비밀은 없다'를 8년 만에 만들고, 이렇게는 더 이상 살 수 없다는 생각에 미친듯이 일을 하다가 '보건교사 안은영'이 나왔다. 이것저것 고민을 하고 있는데 어쨌든 간에 기회가 되면 다음 작품을 빨리 만들고 싶다. 일단 저는 시즌1만 계약을 했다. 누가 하더라도 이야기를 짜서 시즌2로 갈 수 있게 밑밥을 잘 깔아주는 역할이었다. 시즌제로 갈 것인지 여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아서 이야기하기가 어렵다. 현재로서는 넷플릭스가 결정할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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