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압박에 굴복했나?…독일 베를린, 소녀상 철거 명령



유럽/러시아

    日압박에 굴복했나?…독일 베를린, 소녀상 철거 명령

    지난 25일(현지시간) 독일 수도 베를린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에 빗물이 맺혀있다.(사진=연합뉴스)

     

    독일 수도 베를린 당국이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명령했다. 일본의 압박 직후다.

    베를린 미테구(區)는 7일(현지시간) 코라아협의회에 오는 14일까지 소녀상을 철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전달했다.

    이 공문은 코리아협의회가 자진 철거하지 않으면 강제 집행을 한 뒤 비용을 청구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코리아협의회는 베를린 소녀상 설치를 주도한 시민단체다.

    미테구는 철거 이유로 사전에 알리지 않은 비문 설치를 꼽았다. 이 비문이 독일과 일본 간의 긴장 관계를 만든다는 이유다.

    비문에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여성들을 성노예로 동원했고, 이 같은 전쟁범죄 재발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생존자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미테구는 또 소녀상이 한국과 일본의 갈등을 일으키고 일본에 반대하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일방적인 공공장소의 도구화를 거부한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독일 당국의 조치는 사실상 일본의 철거요구 직후에 이뤄졌다.

    앞서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지난 1일 프랑스 방문 당시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과 영상통과로 소녀상 철거를 요청했다.

    한편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8일 소녀상 철거에 대해 "정부가 관여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일본 스스로 밝힌 바 있는 책임 통감과 사죄 반성의 정신에 역행하는 행보"라고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