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택배사 인력확충 약속 어겨…일요일 근무도 강요"



사건/사고

    "정부·택배사 인력확충 약속 어겨…일요일 근무도 강요"

    택배노조, 긴급 기자회견…"조합원 많은 곳만 선별투입 꼼수도"
    "일요일인 오는 27일도 근무 강요…예년보다도 못해" 비판
    "사측, 약속대로 인력 투입하고 휴일 근무 철회해야" 촉구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추석 연휴를 앞두고 택배물량 분류작업 전면거부를 선언했다 정부와 택배사의 인력확충 약속에 이를 전격 철회한 택배 노동자들이 해당 합의가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규탄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대책위원회(대책위)는 23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정부와 택배사는 지난 17일 추석 성수기 동안 전체적으로 일평균 1만여명의 인력, 특히 택배노동자가 일하는 서브(SUB)터미널에 2067명의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하겠다고 약속했다"며 "하지만 추석연휴를 불과 일주일 앞두고 택배물량이 본격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지금, 분류작업 인력투입은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대책위 김태완 공동대표는 한 택배차량 앞에 택배상자들이 무더기로 쌓여있는 사진을 공개하며 "오늘 오전 분류인력이 투입되지 않아서 택배기사 차량 앞에 분류되지 않은 물건들이 적치된 모습이다. 이처럼 배송 전에 (물품이) '무분류' 적치된 상황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노조 집계로, 오늘까지 CJ대한통운 338명, 롯데 24명 등 전국적으로 362명밖에 투입이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와 택배사가 약속한 2067명의 20%도 안 되는 수치"라고 부연했다.

    택배사들의 '선택적' 인력 투입에 대해서도 '눈 가리고 아웅' 식의 상황 모면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대책위는 "CJ대한통운을 비롯한 택배사들은 노동조합의 조합원이 근무하는 터미널에만 선별적으로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이마저도 조합원이 있는 터미널 전체가 아닌 조합원 수가 많은 터미널에만 한정된 투입"이라며 "이는 당초 취지와는 어긋난 면피용 꼼수 인력투입으로, 조합원이 없는 전국의 많은 터미널은 단 한 명의 분류작업 인력도 없이 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공동대표는 특히 CJ대한통운이 이날 현장점검에 나선 고용노동부 이재갑 장관에게 인력 1200명을 추가로 투입했다고 밝힌 데 대해 "허브터미널인 옥천, 대전 같은 대형 물류센터를 의미하는 것인가, 아니면 택배기사들이 근무하는 서브터미널인지 구분하지 않고 뭉뚱그려 1200명을 투입했다는 건가"라고 의문을 표했다.

    택배노동자과로사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아울러 택배사들이 본래 쉬는 날인 주말까지 출근을 강압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대책위는 "더 심각한 것은 택배사들이 오는 27일 일요일에도 택배노동자들의 근무를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택배노동자의 과로사가 심각하고, 이로 인한 업무부담을 줄이고 건강과 안전을 염려한다는 취지로 분류작업 인력투입까지 발표한 택배사들이 일요일 근무까지 강제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책위 강규혁 공동대표는 "매주 72시간씩 일을 하고 코로나19로 앞으로도 택배 물량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갑자기 명절을 앞두고 전에 없던 일요일 근무를 하라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실제로 대책위에 따르면, CJ대한통운 등은 '고향방문 자제로 배송물량 급증과 잔류 과부하를 해소하고 추석 전 완벽한 배송처리를 위해 금주 일요일(9/27) 서브터미널 정상하차와 정상배송을 진행한다. 집배점장들은 당일 정상하차·배송을 공유 부탁드린다' 등의 공지 문자, 카카오톡 메시지 등을 기사들에게 발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택배사들의 일요일 출근 강요는 분류인력 투입 대책 이외에도 택배기사 및 차량 5200명을 추가투입하겠다는 것도 허구였음을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라며 "이런 모습은 정부와 택배사, 택배노동자 간의 타협을 지지했던 국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택배사들은 하루 빨리 약속한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해야 한다. 특히 비조합원이 있는 터미널까지 일괄적으로 인력을 배치해야 한다"며 "오는 27일 일요일 근무방침 철회, 택배노동자의 휴식 보장 등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수 있음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17일 업무의 과중함을 호소하며 4천여명의 택배노동자들이 21일부터 분류작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가 택배사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1만여명의 추가인력 투입 등 대책을 제시하자, 이를 수용해 지난 18일 분류작업 거부방침을 철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