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건영·백원우 의혹 제보자, 檢에 자수서 제출



사건/사고

    윤건영·백원우 의혹 제보자, 檢에 자수서 제출

    윤건영 의원 회계부정 등 의혹 제보자 김하니씨, 16일 자수서 제출
    지난 6월 윤건영·백원우 고발한 법세련 "고발인 조사 아직 無"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한국미래발전연구원(미래연) 기획실장 시절 회계 부정을 저질렀고 미래연 직원을 백원우 전 민주당 의원실 인턴 직원으로 허위 등록해 월급을 받도록 했다는 의혹을 언론에 제보했던 김하니(34)씨가 "나도 공범"이라며 16일 서울남부지검에 자수서를 제출했다.

    노무현재단 부설 미래연의 회계 담당 직원이었던 김씨는 이날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6월 (시민단체의) 고발 이후 석 달이 지난 시점에도 아직 참고인 조사 등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 자수서를 썼다"며 "합당한 처벌을 받아 이와 같은 일이 다시는 재발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는 지난 6월 윤 의원과 백 전 의원을 고발했다. 사건은 남부지검 형사4부에 배당됐지만, 아직 고발인 조사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는 이날 검찰에 17쪽에 이르는 진술서와 자수서 등을 제출했다. 김씨는 서류에서 "본인은 2011년 미래연에서 상근자로 회계 업무를 담당했다"며 "윤건영 실장의 지시에 따라 불법적인 일들을 다수 저질렀지만 그간 어리석게도 자수할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고발 이후 석달이 지난 시점에도 참고인 조사 등이 이뤄지지 않아 자수서를 작성해 제출한다"고 밝혔다.

    또 김씨는 "2011년 5월 17일 윤건영 실장 지시로 본인 명의의 차명계좌를 개설했다"며 "윤 실장은 '하니씨 명의의 무자료 통장을 하나 개설해서 이 돈을 입금시키라'며 1100만원을 줬다"고 말했다. 모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한 김씨는 "입금하는 동안에도 해당 행위가 불법임은 인지하고 있었다"면서도 "윤건영 실장은 미래연 직원들이 지자체 용역을 수행한 뒤 법인 통장으로 용역비를 지급하지 않고 본인(김씨) 명의 차명계좌로 입금할 수 있도록 계좌번호를 알려주라고 지시했다. 해당 내용이 불법임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에게 차명 계좌번호를 알려줬다"고 했다.

    김씨는 "윤건영 실장의 지시는 문자나 전화, 구두 지시 등의 방법으로 이뤄졌다"며 2011년 5~11월까지 2100여만원의 지자체 용역비,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식에 참여한 미래연의 용역비 590여만원이 입금된 차명계좌 사본을 첨부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아울러 "2011년 7월 윤건영 실장은 '백원우 의원이 미래연 자금사정이 어려운 것을 알고 미래연 직원 한 명을 본인 의원실에 등록해서 미래연 인건비를 절약하는 게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해왔다"며 "'미래연 재정 상황에도 도움이 되고 하니씨 스펙에도 좋을 것 같다. 일은 미래연에서 하고 월급만 국회에서 받으면 될 것'이라는 제안이었다"고 밝혔다. 김씨는 "이런 허위 취업이 불법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미래연의 인건비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며, 스펙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어리석은 판단에 백원우 의원실 인턴으로 등록하겠다고 답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2011년 7~12월까지 국회 사무처에서 받은 550여만원이 입금된 차명계좌 내역을 첨부했다.

    최근 검찰 인선이 나면서 해당 사건 담당 검사는 교체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참고인 신분으로라도 성실하게 수사에 임하려던 참이었는데, 3개월 지난 시점에 검찰 인선까지 있어 (문제를) 환기시키는 차원에서 자수서를 냈다"며 "검찰이 빠뜨리지 않고 (의혹을) 꼼꼼이 수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달 김씨에게 "현재 다른 사건들이 많이 밀려있어 조사를 못하고 있었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윤 의원은 해당 의혹에 "근거 없는 돈거래나 사적으로 쓴 돈은 없다. 미래연과 백 의원실은 협력관계였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