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슈시개]피해호소인? 피해고소인?…MBC 시험 등장한 박원순



사회 일반

    [이슈시개]피해호소인? 피해고소인?…MBC 시험 등장한 박원순

    MBC "응시생들의 시사현안 파악 능력을 보기 위한 문제였다"

    상암 MBC사옥.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MBC 입사시험에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고소인에 대한 호칭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치러진 MBC 취재기자 필기시험에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뒤 성추행 문제를 제기한 당사자의 호칭 두고 논란이 일었다. 한쪽에서는 사건의 진상이 드러나지 않았는데 피해자란 단어를 쓰면 성추행을 기정사실화하게 된다며 피해호소인 또는 피해고소인으로 칭했다. 반대쪽에서는 기존 관행과 달리 피해호소인이라 쓰는 것 자체가 성범죄 사건에서의 피해자 중심주의에 반하고, 2차 피해를 조장한다고 주장했다"며 "당신은 피해호소인 또는 피해고소인과 피해자 중 어떤 단어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를 논술하라. (제3의 적절한 호칭이 있다면 논리적 근거와 함께 제시해도 무방함)"이라는 논제가 출제됐다.

    이같은 내용이 언론사 시험 준비생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라는 지적이 따르고 있다.

    피해호소인이란 단어는 7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박 전 시장의 고소인을 피해자가 아닌 피해호소인으로 지칭해 논란이 됐다. 이후 이 전 대표의 발언이 2차 가해라는 지적이 일자 더불어민주당은 고소인의 호칭을 피해자로 통일했다.

    MBC 시험문제를 두고 국민의힘 성폭력대책특별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이자, 응시자를 정치적으로 줄 세워 정권의 호위무사를 채용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출제 의도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정부와 여당조차 피해호소인이란 잘못된 표현을 인정하고 피해자로 용어를 변경했음에도, MBC가 재차 용어 논란을 꺼낸 것은 분명한 의도가 있다고 보인다"며 "스스로 공정한 언론의 역할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험생에겐 사상 검증이고, 피해자에겐 2차 가해나 다름없다"며 "인권의 보루가 돼야 할 공영방송이 피해자를 두 번 울렸다"고 전했다.

    한편 MBC 한 관계자는 미디어 비평지 '미디어스를 통해 "응시생들이 시사현안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 맥락을 읽는 능력을 보고자 함이었다"며 "조국 논란에 이어 우리 사회에 가장 뜨거운 현안 중 하나였고, 이미 공론화된 문제다. 이를 어떻게 정의하고 자기 입장을 서술하는지 궁금했으며 평소 언어 사용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는지 묻고자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