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美 '중국·홍콩 관료제재' 보복으로 美의원들에게 제재 부과



국제일반

    中, 美 '중국·홍콩 관료제재' 보복으로 美의원들에게 제재 부과

    미국 제재 명단에 오른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미국의 중국과 홍콩 관료 11명에 대한 제재에 대한 보복조치로 미 상원의원 등 11명에게 제재를 부과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제재에 맞서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 위원장 대행인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공화)과 미국 상원 외교위 소속 테드 크루즈 의원(공화), 네스 로스 휴먼라이츠워치(HRW) 사무총장 등 미국 정치인과 비정부기구(NGO) 인사 11명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또 조시 하울리 상원의원(공화), 톰 코튼 상원의원(공화), 크리스 스미스 하원의원(공화), 마이클 아브라모위츠 프리덤하우스 회장, 데릭 미첼 미국 국가민주기금회(NED) 의장, 다니엘 트위닝 국제공화당 기구 의장 등도 제재대상에 포함됐다.

    자오 대변인은 "미국은 공공연히 홍콩 사무와 중국 내정을 함부로 간섭하고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 준칙을 심각하게 위반했다"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잘못된 미국의 행동에 대응해 중국은 홍콩관련 문제에 대해 심각한 행동을 한 개인에게 제재를 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제재 내용을 밝히지 않았으나 앞선 미국의 제재와 마찬가지로 중국 입국과 중국내 자산을 동결하는 동등한 제재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