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용담댐 방류 피해는 인재"…홍수 조절 실패 논란(종합)



청주

    "용담댐 방류 피해는 인재"…홍수 조절 실패 논란(종합)

    옥천.영동 이재민 113명, 주택 67채.농경지 181.4ha 피해
    "사전에 방류하지 않다가 갑자기 방류해 피해 커졌다"
    충북도와 4개 지역 군수 12일 수자원공사 항의 방문 예고
    법적 보상 근거 마련, 수위 조절 기능 강화, 수계관리기금 활용 등 정부 건의 예정

    (사진=연합뉴스)

     

    지난 8일 전북 진안군 용담댐 방류로 큰 피해를 입은 하류지역인 충북 영동·옥천 주민들이 홍수 조절에 문제가 있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전북 무주와 충남 금산을 포함한 4개 지역 군수들도 재발방지 대책 등을 요구하는 단체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10일 충청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오후부터 용담댐 하류지역인 영동군과 옥천군 일대 하천이 범람했다.

    이날 오후부터 상류지역에 집중호우가 계속되면서 용담댐 방류량이 초당 3천t으로 갑자기 불어나면서다.

    당시 영동 12개 마을과 옥천 6개 마을이 물에 잠기면서 592명의 주민이 긴급 대피했다.

    아직도 양산면 5개 마을 주민 70가구 113명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양산초등학교에서 임시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계속된 집중호우로 용담댐이 방류량을 늘리면서 지난 9일 하류 지역에 있는 충남 금산군 제원면 일대를 지나는 천내강이 범람해 빗물이 인근 농경지까지 들어와 있다.(사진=연합뉴스)

     

    사유시설 피해도 잇따라 주택 67채와 축사 한 동, 농경지 181.4ha가 침수되거나 유실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주민들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사전에 방류를 하지 않고 갑자기 방류량을 늘리는 등 홍수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해 피해를 키웠다며 인재를 주장하고 있다.

    영동군 양산면 송호리에 사는 한 주민은 "갑자기 상류에서 자기들만 살겠다고 갑자기 엄청난 량의 물을 하류로 흘려보내면 충북 주민들은 죽으라는 것"이라며 "이번 피해는 자연재해가 아닌 인재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댐 유역에 400mm 안팎에 폭우가 쏟아지기 전에 이미 댐 수위가 홍수위에 근접했으나 한국수자원공사가 당시에는 방류량을 이전과 다름없는 초당 300t 이하로 유지한 것에 대한 문제제기다.

    더욱이 당시 댐 하류인 영동과 옥천의 강수량은 이틀 동안 70mm 안팎에 그쳤고, 이 일대에는 홍수특보도 전혀 내려지지 않았다.

    박세복 영동군수와 김재종 옥천군수는 오는 12일 전북 무주.충남 금산 군수와 함께 한국수원자원공사 금강유역본부 용담지사를 항의 방문해 대책을 요구할 계획이다.

    (사진=충북도 제공)

     

    충청북도도 이날 수자원공사와 함께 피해 현장을 점검하기로 했다.

    도와 4개 시.군 군수들은 방류 피해로 인한 법적 보상 근거 마련과 댐 수위 조절 기능 강화, 재해 예방을 위한 수계관리기금 활용 등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용담댐 방류로 하류 지역이 큰 피해를 입었지만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할 처지에 있다"며 "유사 사례가 계속되고 있어 재해위험지구 지정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수자원공사 측은 "조만간 용담댐 홍수 조절과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을 정리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당분간 용담댐 방류로 인한 영동과 옥천의 수해를 두고 책임 공방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