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회발 확산 우려…방역수칙 강화는 아직 검토 필요"



보건/의료

    "교회발 확산 우려…방역수칙 강화는 아직 검토 필요"

    소규모 교회발 지역사회 확산 가속도
    "마스크·식사 금지 2가지만 지켰어도 차단 가능"
    "방역수칙 강화 필요 시 지역별 위험도 고려해 적용"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수도권 소규모 교회를 통한 코로나19 지역사회 산발적 감염이 나타나는 상황을 우려하면서도 현 시점에서 교회 전체를 대상으로 방역수칙을 강화하는 방안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10일 "지금 당장 즉각적인 명령 등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현재는 소규모 교회가 문제되는 단계로 우선 교회 쪽과 더 논의를 해서 교회가 자율적으로 조금 더 방역수칙을 강화해 교회 전체가 신경 쓰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5~6월 수도권 일대 교회에서 집단감염이 연달아 발생하자 지난달 10일부터 전국 교회의 정규예배를 제외한 모든 소모임과 단체식사 등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이후 교회를 매개로 한 집단감염이 크게 줄어들자 정부는 2주만에 의무화 조치를 해제했다.

    하지만 경기 고양시 반석교회나 기쁨153교회 등 소규모 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벌어지고 지역사회로 전파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해당 교회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미흡했고, 단체 식사도 이뤄지는 등 기존 집단감염의 원인이 됐던 행동이 반복됐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에 전날 중대본 박능후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교회 집단감염) 대처 방안을 이미 시행한 바가 있어 재차 도입해 반복할지, 아니면 좀 더 강화된 새로운 규제를 할 것인지를 두고 토의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정부는 현 시점에서 강력한 규제를 부과하기보다는 각 교회가 자율적으로 방역수칙을 지키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손영래 반장은 "대부분 소규모 개척교회들에서 식사를 같이 하거나 마스크를 쓰지 않는 점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어서 마스크 착용과 식사 금지라는 2개만 실효적으로 지켜졌다면 차단할 수 있었다는 판단"이라며 교회의 자발적 방역수칙 준수를 촉구했다.

    정부는 만약 또다른 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벌어지더라도 지난달처럼 전국 교회에 일괄적으로 방역수칙을 강제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손 반장은 "당시에 전국적으로 일률적인 명령을 내린 것에 대한 여러 부작용들이 존재했다"며 "명령을 내리더라도 지역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달에는 지역별 감염 위험도를 고려하지 않은 채 모든 교회에 방역수칙을 의무화해 필요 이상의 사회적 비용이 지출됐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다.

    따라서 이번에는 방역수칙 강화가 필요할 경우 위험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시행하겠다는 뜻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