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근본대책 세워야" 충북 폭우 피해 물길 정비 시급



청주

    "근본대책 세워야" 충북 폭우 피해 물길 정비 시급

    충북 400곳 넘는 물길 터지고 넘쳐 피해 키워...개수율 전국 절반 수준 40% 이하
    70% 이상 응급복구 마쳤지만 언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
    지방하천 정비 사업 국비 지원 중단 별도 대책 필요...충북도 "국가 차원 정비해야"

    (사진=자료사진)

     

    계속된 장맛비 속에서 유독 충북지역 피해가 컸던 데는 그동안 지방하천과 소하천에 대한 미흡한 정비도 하나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국가적 차원의 대대적인 물길 관리가 시급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흘러가고 있다.

    10일 충청북도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계속된 장맛비로 도내에서 제방이 무너지는 등의 피해가 발생한 하천은 지난 7일 현재 모두 267곳에 달한다.

    소하천으로조차 지정되지 못한 151곳의 세천까지 포함하면 모두 400곳이 넘는 물길이 터지고 넘치면서 말 그대로 쑥대밭이 됐다.

    충주시 산척면의 한 주민은 "순식간에 불어난 개울물이 토사를 쓸어가면서 20m 넘게 떨어진 주택이 땅 아래로 내려앉았다"며 "유독 폭이 좁았던 개울물이 이렇게 큰 피해를 가져올 줄은 몰랐다"고 하소연했다.

    현재 도내 지방하천 개수율은 40% 정도에 불과해 국가하천의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개수율은 둑이 조성된 하천의 길이를 둑이 필요한 하천의 길이로 나눈 비율로 충북은 정비된 하천이 10곳 가운데 4곳에 불과하단 얘기다.

    그동안 지방하천이나 소하천 정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피해를 키웠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더 큰 문제는 빗줄기가 잦아들면서 급한 데로 터진 제방을 막는 등 70% 가량 응급복구를 마쳤지만 언제 또다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이나 다름없다는 점이다.

    게다가 지난해 말 지방세법 개정으로 지방하천 정비 사업 국비 지원이 올해부터 중단되면서 해마다 1300억 원 이상 투입되던 정비 예산도 앞으로는 자치단체가 모두 부담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충북도가 앞으로 5년 동안 정비가 시급하다고 우선 순위를 정해둔 하천만도 무려 100곳이다.

    도는 정부에 폭우로 피해가 발생한 하천의 항구적인 정비를 위한 국가 지원과 소하천.세천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대적인 정비를 요구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하천의 응급복구와 함께 하천 정비가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 지원이 시급하다"며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필요한 소하천과 세천 정비를 자치단체가 홀로 감당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