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부산·전남,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공동체' 선언



경남

    경남·부산·전남,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공동체' 선언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 등 7건 협력과제 채택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등 균형발전 촉구 공동 성명

    남해안 상생발전협의회. (사진=경남도청 제공)

     

    남해안을 끼고 있는 3개 시도가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공동체'임을 선언하고 주요 현안 해결에 협력하기로 했다.

    경상남도와 부산시, 전라남도는 31일 부산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첫 남해안 상생발전협의회를 열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김영록 전남지사가 참석해 남해안권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시도지사들은 지리적 여건과 산업 구조 등 발전 가능성이 큰 남해안권을 수도권에 대응할 성장 거점으로 만들기로 합의했다.

    그러면서 7건의 공동 협력과제를 채택하고 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 경전선(부산~목포) 고속화 추진, 남해안 관광도로 건설, 남해안컵 국제요트대회 성공개최, 남해안 상생발전 항만물류도시협의회 구성, 미세먼지 저감 공동협의회 구성 등이다.

    시도지사들은 또, 국가균형 발전을 위해 남해안권이 공동 대응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수도권 집중을 멈추고 실질적인 국가균형발전 정책 추진, 지역 특성이 반영된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 지역주도 균형발전 뉴딜사업 적극 추진·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조속 추진 등을 정부에 촉구하기로 했다.

    김경수 지사는 "한국판 뉴딜이 지역 중심의 균형 발전으로 가야 된다"며 "경남이 하는 방식처럼 동남권 메가시티로 하되 영남권 단위의 권역별 발전 계획, 해양레저 관광 분야의 남해안권 상생 발전으로 이어지는 권역별 상생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연한 권역별 발전 전략을 추진해 수도권에 경쟁할 수 있는 발전축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남해안 3개 시도는 2018년 12월 '남해안 광역경제벨트 조성을 위한 남해안 상생발전 협약서'를 체결했다. 그러나 안정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자 '남해안 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하고 이날 첫 회의를 열었다.

    3개 시도지사가 공동회장을, 각 시도 기획관리실장이 실무 위원을 맡는다. 매년 정기회 등을 열어 남해안권 발전을 위한 공동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한다. 정기회 개최 장소는 부산, 전남, 경남 순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