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역NGO "에어부산, 부산 기업 만들어 일자리 지키자"



부산

    지역NGO "에어부산, 부산 기업 만들어 일자리 지키자"

    부산경남미래정책, HDC현산의 아시아나 인수 무산 우려 커지자
    "에어부산 분리 매각 추진 후 부산기업화" 제안

    에어부산 항공기(사진=자료사진)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무산에 이어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까지 백지화될 우려가 나오자,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아시아나 자회사인 에어부산의 부산기업화를 추진할 것을 제안하고 나섰다.

    부산경남미래정책은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HDC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이 무산될 경우 에어부산 분리 매각을 통해 온전한 부산 기업으로 만드는데 부산시와 부산지역 향토기업들이 역할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에어부산은 지역 상공인들과 부산시가 설립을 주도하고 대주주로 참여한 기업이며, 지난 13년간 부산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시가총액 2000억 원 규모의 상장기업으로 성장했다며, "비록 지금은 상당한 영업손실을 겪고 있지만 앞으로 온전한 부산 기업으로 만들어 부산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에어부산의 라임 펀드 투자 손실과 과도한 부채비율(올해 1분기 기준 2064%)의 문제를 안고 있는 만큼, 에어부산 경영 부실 문제가 먼저 해결된 뒤 부산시와 지역 향토기업들이 나서야 한다는 '조건부 입장'임을 분명히 했다.

    이어 부산경남미래정책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한 만료가 임박해 대부분의 항공사가 8월 이후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되는 만큼, 부산시와 부산지역 향토기업들의 정책 방향은 최단 시간 내에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최악의 경우 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을 떠안을 가능성도 있으나, 국책은행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지역에서 전개할 필요가 있다"며 "에어부산을 '온전한 부산 기업'으로 만드는 운동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부산경남미래정책은 "부산의 대표 기업 중 하나인 에어부산은 종업원이 1400여 명에 달하는 만큼 하루빨리 정상화해 '일자리 지키기'에 나서는 것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보다 우선 돼야 할 일"이라며 부산시 역할론을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