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불륜 스캔들 김제시의회 "총사퇴" VS "무책임"



전북

    불륜 스캔들 김제시의회 "총사퇴" VS "무책임"

    의장직 놓친 민주당 시의원들 "전원 사퇴" 요구
    의장단 "원구성 끝나자마자 사퇴는 무책임한 행동"
    "사퇴하라"는 시민단체, 낙선운동 전개 예고

    같은당 소속 의원 간 불륜으로 물의를 빚은 전북 김제시의회에서 무소속 의원이 의장이 되는 등 원구성에서 뒷전으로 밀리자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전원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신임 의장단은 원구성이 끝난 뒤에야 '전원 사퇴'를 요구하는 의원들의 목적에 의문을 품으며 지금은 때가 아니다는 모습을 보였다.

    김제시의회 유진우 전 의원이 지난 1일 의장단을 뽑기 위한 본회의에서 불륜설의 상대인 A 전 의원에게 막말을 하는 모습.(사진=동영상 캡처)

     

    ◇원구성 끝나자 의장단에 "총사퇴하자"는 시의원

    민주당 소속 김복남 김제시의원 등 6명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 사태를 책임지고 시의원 전원의 사퇴를 숙고하라"고 의장단에게 촉구했다.

    그러나 '의장단이 거부하면 사퇴하지 않겠다'는 단서도 덧붙였다.

    이들은 "수개월 동안 남녀의원들의 불륜 사건으로 전국적인 망신을 자초했다"며 "김제시의회 때문에 김제 시민들이 전국적인 조롱의 대상이 됐다"고 전원 사퇴 요구의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김 의원 등은 전원 사퇴의 강수를 두면서도 "의장단이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우리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전원 사퇴의 결정권을 의장단에게 넘겼다.

    "원구성을 원하는 대로 하지 못했기에 전원사퇴를 요구하냐"는 질문에 김 의원은 "원구성의 문제는 총사퇴 요구와는 별개"라고 답했다.

    김복남 김제시의원 등 6명이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제시의원 '전원 사퇴'를 의장단에 요구했다.(사진=송승민 기자)

     

    ◇의장단 "현 상황에서 총사퇴는 무책임한 처사"

    이어 기자회견을 연 무소속 온주현 의장 등 4명의 의장단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총사퇴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온 의장은 "책임을 통감하고 전원 사퇴하고 싶다"면서도 "의원이 전원 사퇴하면 다음 보궐선거까지 모든 행정이 마비된다"고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어 "감정적으로는 사퇴할 수 있으나 사퇴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덧붙였다.

    의장단은 또 김 의원 등의 사퇴 요구 시기와 목적에 의문을 품는 모습을 보였다.

    온 의장은 "불륜 사건이 터졌을 때 사퇴를 했어야 한다"며 "원구성이 끝나고 총사퇴 요구를 하는 것은 좀..."이라며 민주당 의원들의 목적을 의심했다.

    김제시의회 온주현 의장 등 김제시의회 의장단이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원 총사퇴는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사진=송승민 기자)

     

    ◇"왜 부끄러움은 시민의 몫이어야 하는가?"

    한편, 김제농민회 등 김제지역 9개 시민·사회단체는 "책임을 느끼는 의원이 있다면 김제 시민께 진심으로 사죄하고 스스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시의원 사이의 불륜 의혹, 의장단 선거 관련 밀실 회합, 불륜 의원 제명 뒷거래 등의 논란을 언급하며 "김제 시민인 것이 창피하고 자존심에도 큰 상처를 입었다"고 시의회를 질타했다.

    이어 "김제 시민에게 사과와 자성의 목소리를 낸 의원이 한 명도 없다"며 "정치혐오와 의회 무용론, 의원 총사퇴 요구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김제시의회가 이러한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다음 선거에 단체 행동을 예고했다.

    단체는 "차기 지자체 선거에 법적으로 보장된 시민의 권리를 행사해 준엄한 심판을 내릴 것"이라며 "사퇴를 하지 않고 다음 선거에 나오면 법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낙선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