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안철수 서울출마 어때? 그의 최측근이 물어왔다"



정치 일반

    이준석 "안철수 서울출마 어때? 그의 최측근이 물어왔다"

    <이준석 통합당 前 최고위원>
    박주민, 서울시 보궐선거 유력 후보
    與, 백선엽 공과 따지더니 박원순은?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
    조문과 피해자 연대는 나눠서 봐야
    이해찬·김종인 발언, 저무는 세대 대표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미래통합당 전 최고위원), 박원석(정의당 정책위의장)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의 패널 모셨어요. 오늘은 석브라더스 나오셨네요. 미래통합당 이준석 전 최고위원,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정의당 박원석 정책위의장 어서 오십시오.

    ◆ 박원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아마 오늘 본론에서도 이 얘기를 하게 되긴 하겠습니다만 박원순 전 시장의 충격적인 사망에 왜 정의당이 민주당보다 더 술렁이는가.

    ◆ 박원석> 그러게 말입니다. 이게 작은 당의 비애인데요. 큰 당들이 싸움을 하면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고 정의당에서 그 효과가 나타나거나 저쪽이 기침하면 우리는 독감 걸리는 이런 상황이 또 빚어지는 게 아닌가 싶은데 그 최초의 논란은 정의당의 비례대표 두 의원이.

    ◇ 김현정> 류호정, 장혜영 의원.

    ◆ 박원석> 네, 피해자와의 연대의 뜻을 선명하게 밝히는 그런 메시지를 내놓으면서. 이게 조문 보이콧으로 불거졌고. 그로 인해서 당내에 일부 탈당하는 당원들도 생기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두 의원이 강조한 것은 이 상황에서 가장 힘든 사람 중에 한 명이 피해자이기 때문에 또 본인들은 젊은 여성 의원으로서 그 피해자와 굳건하게 연대하겠다, 이 의사를 밝힌 거예요. 강조점이 거기에 있는 거고요. 조문을 가고 안 가고는 사실은 우리 고인이 되신 박원순 시장과의 개인적 관계 정도에 따라서 가는 선택을 할 수도 있고.

    ◇ 김현정> 개인적인 판단이죠.

    ◆ 박원석> 안 가는 선택을 할 수도 있고. 이 두 의원을 제외한 다른 의원들은 다 다녀왔습니다. 저도 다녀왔고. 당 지도부는 공식적으로 조문을 했고 조문과 이 피해자와의 연대와는 이분법적으로 나눠서 볼 문제가 아니다. 이게 당의 공식적인 입장이에요.

    그런데 이게 논란이 커지면서 어제 심상정 대표께서 의원총회 모두발언으로 그러한 저간의 상황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면서 두 의원의 메시지가 유족들이나 추모 시민들한테 상처를 드렸다면 진심으로 사과한다 이 말씀을 하셨는데. 그게 또 사과라는 표현이 두드러지면서 당내에서 지금 왜 우리가 사과를 해야 되느냐. 그리고 두 의원은 자기 할 말한 건데 그게 왜 사과해야 될 일이고 사과를 한다면 당사자들도 아니고 왜 그걸 대표가 나서서 두 의원의 의견을 억압하는 식으로 사과를 하느냐. 또 이런 반발이 이어졌어요.

    그런데 심 대표의 메시지 전체를 보면 취지는 그런 게 아니었고 특히 피해자 측의 기자회견이 있은 이후이기 때문에 진실을 밝히고 피해자를 보호하는 게 최우선이다라는 메시지 끝에 한 주간 논란이 굉장히 컸으니까 그 점에 대해서 대표가 일종의 정리하는 입장을 한 건데 사과라는 표현이 너무 도드라지게 이게 언론에 부각이 되면서 조문 거부를 사과한 거 아니냐라고 하면서 또 다른 그에 대한 반대 목소리들이 당내에서 커졌는데요. 저는 뭐 그 사과라는 표현은 꼭 적절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 당의 여전히 공식적인 입장은 두 가지는 양립 가능하다. 조문하고 애도하고 추모하는 것과.

    ◇ 김현정> 추모는 추모고 피해자와 연대하는 것은 연대하는 것이다?

    ◆ 박원석> 그렇죠. 많은 시민들의 심경이 사실은 그럴 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그렇기 때문에 그게 결코 모순되거나 대립되는 입장이 아닌데 너무 지나치게 이분법적으로 접근하는 그런 시각들이 있어서 그런 점은 좀 아쉽습니다.

    ◇ 김현정> 내분은 아니라는 말씀? 정리는 됐어요? 오후에 풀고 당 안에서? 오케이. 오늘 시간이 많지 않아서 뉴스닥 본격적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하한가, 상한가 두 분이 어떤 인물을 골라오셨을지 지금 박원석 의장 말씀하셨으니까 이준석 최고위원부터 갈까요?

    ◆ 이준석> 제가 누구 뽑았지? 저는 상한가만 기억나요, 뽑아왔던 게.

    ◇ 김현정> 상한가입니까? 누굽니까?

    ◆ 이준석> 저는 박주민 의원 뽑았습니다. 사실 조문 정국이 갓 끝난 직후라서 보궐선거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 자체가 조심스럽긴 합니다. 그런데 이제 여권에서 사실 후보를 안 낸다는 건 생각하기 어렵고요. 왜냐하면 뭐 사실 여당이 당헌당규가 어떻게 돼 있다고 하더라도.

    ◇ 김현정> 고쳐서라도 낼 거라고 보세요?

    ◆ 이준석> 뭐 고친다든지 아니면 이건 부정부패가 아니다, 이렇게 어떤 말을 만들든지 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예전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처음 나왔을 때처럼 시민 후보, 이렇게 해서 밀어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당공천이 아니라.

    ◇ 김현정> 서울시는 그렇고 부산시 같은 경우는.

    ◆ 이준석> 저는 그것도 부정부패가 되고, 당헌당규에 부합하는 내면 안 되는 사례라고 보는데 사실 그게 과도하게 현실적으로 봤을 때는 여당이 하기 어려운 선택이라서 저는 낼 거라고 보고. 그런 상황 속에서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여러 중견 정치인들이 이미 나오고 있는데 저는 이번에 여당은 특수한 상황에서 서울과 부산 선거를 치러야 되는데 그렇다면 여기 분노한 여성 민심을 잡기 위해서는 이런 문제에 좀 경각심을 가지고 있는 여성 의원이라든지 여성 지도자라든지 아니면 또 남성 중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해서 여성의 관점에서 목소리를 꾸준히 내왔던 분들 소위 일부에서는 남페미라고 비판받기도 하는 저는 그런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나와야 될 거다, 이렇게 보는데.

    박주민 의원이 지금 서울에 지역구를 두고 있기도 하고 그리고 재선 의원급이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거론하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아직까지 언론에 많이 보도되지 않았지만. 그래서 저는 뭐 아마 이런 부분, 제가 박주민 의원 뽑은 건 아직까지 언론에 이름이 잘 안 나와서 그런데 그런 후보군들도 충분히 많이 나올 거다, 이렇게 봅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박주민 의원이 조금 이른 얘기이긴 하지만 정치판에서는 이미 서울시장 후보로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 이준석> 그렇죠. 그리고 이게 사실 여당 입장에서는 강한 역풍에 맞서야 하는 서울시장 선거인데 아까 말했던 것처럼 여성주의적 관점에 대한 이해도 있고 무엇보다도 지금 범여권에서 어느 정도 중요한 이슈를 다루고 있는 세월호 문제에 대해서 특화된 분 아니겠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결국 바람이 역풍이 셀 때는 견고한 어떤 본인의 지지층 닦고 있는 후보를 내야 된다 했을 때 아까 그 두 가지 요소, 그러니까 여성주의 운동에 대한 이해와 세월호 변호사라는 이미지. 이 두 가지를 통해서 지지층 결집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게 그냥 이준석 의원의 어떤 평론가적인 추측인가요? 아니면 실제로 구체화돼서 돌아다니는 소문이 있는 거예요?

    ◆ 이준석> 실제로 저는 들은 바도 있고요. 그런데 저는 지금 상황에서 이거는 항상 제가 뉴스닥에서 제가 상한가, 하한가 했을 때 저는 최적의 카드가 무엇인가를 역지사지에서 뽑아보려고 하거든요. 그런데 아마 그런 선택을 할 수 있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럼 통합당에서는요?

    ◆ 이준석> 통합당에서도 당연히 아까 말했던 것처럼 이 상황에서는 여성 정치인들이 우선 첫 번째로 부각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당내에 보면 뭐 정책과 정치 여러 면으로 두루 잘 알려진 이혜훈 전 의원이라든지 이런 후보군도 있고. 앞으로 그런 후보군들을 서로 견주어서 같이 언급하는 사례들이 많을 것이다.

    ◇ 김현정> 안철수 전 대표. 안철수 전 의원이 혹시 서울시장 다시 도전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 이준석> 최근에 저한테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 인사 중에 한 분이 출마 어때?라고 물어보신 적이 있어서.

    ◇ 김현정> 최측근 의원이?

    ◆ 이준석> 의원은 아니고 최측근 인사인데.

    ◇ 김현정> 직접?

    ◆ 이준석> 네, 직접 저한테 물어본 적이 있는데 저는 당연히 할 수 있는 선택이고 지금의 국민의당이 처한 어쨌든 원내 현실에서 봤을 때는 안철수 대표가 최고의 상품 아니냐. 안철수 대표가 물론 대선 때까지 가서 역할을 할 수도 있겠지만 그전에 보궐선거에서 역할을 해서 좋은 성과가 난다고 하면 국민의당 전체 분위기가 살 것이다라는 취지로 제가 답을 한 적이 있거든요.

    ◇ 김현정> 통합당과의 어떤 뭐라고 그러죠? 단일후보로? 아니면?

    ◆ 이준석> 그건 제가 지금 상황에서 입장을 얘기할 수 없는 것이지만.

     

    ◇ 김현정> 이거는 그러면 박원석 의장이 말씀해 주시겠어요?

    ◆ 박원석> 저는 가능성이 꽤 있다고 보고요. 지금 부산, 서울 두 군 데서 보궐선거가 열린 텐데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해서 언론에 보면 부산시장 후보로 나갈 수도 있는 거 아니냐 이런 관측이 떠도는데 저는 전혀 아닐 것 같고요. 그런 선택을 하려면 진작 했겠죠. 그렇지 않을 것 같고 서울시장 재도전을 할 텐데.

    사실 미래통합당 내에서도 이런 저런 분들이 거론되지만 공통적인 한계의 문제점은 참신성이 굉장히 떨어져요. 그리고 어떤 이유로든지 조금씩 흠집이 나 있는 분들이 많이 있고 아니면 홍종욱 전 의원 같은 경우에는 정치하고 거리를 둔 지가 꽤 오래돼서 그런 점도 있고. 그런 면에서 자연스럽게 국민의당과 공조 하에 안철수 대표 카드가 떠오를 수 있지 않겠냐 그렇게 보고. 국민의당이나 안철수 대표 입장에서는 당연히 그걸 강렬하게 바라고 있죠. 그리고 과거에 박원순 고인이 되신 시장과 얽혀 있던 정치적 일화가 있잖아요. 본인이 양보했던.

    ◇ 김현정> 5% 후보에게 양보했던.

    ◆ 박원석> 2011년에. 그래서 과거에 내가 양보했다 이런 명분도 내세울 수 있고. 그래서 아마 총력을 기울일 것 같고 나름대로 설득력 있는 그럴싸한 스토리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고 봐요. 저는 여당 쪽은 굉장히 고심이 깊어질 거라고 봅니다, 이 상황이. 일단 두 군 데 보궐선거가 열리는 것 자체가 여당 입장에서는 그렇게 더군다나 본인 자신들의 단체장들의 귀책사유로 인해서 열리는 것 자체가 유쾌한 상황은 아니고. 또 이게 어떻게 보면 자칫 정권 평가적인 그런 대선 1년 앞두고 그런 의미를 띨 수도 있고 판이 커지면 커질수록 부담스러운 거죠.

    지금 구체적인 후보들 하마평까지 오르고 있는데 누가 될지 어떻게 알겠습니까? 지금 아까 앞서 박주민 의원 얘기를 이준석 최고가 했는데 그거는 아마 자신들이 원하는 상대 후보 띄우기 같은 그런 정치적 의도를 깔고 얘기를 좀 한 거고요.

    ◇ 김현정> 아, 통합당에서 박주민 의원 나오기를 바라고 계시는 거예요?

    ◆ 박원석> 저는 충분히 다분히 그렇다고 봅니다.(웃음)

    ◇ 김현정> 아니, 왜냐하면 지금 언론에 오르내리는 인물들은 박영선, 추미애 장관 이런 이름들이 사실 오르내리고 있었거든요.

    ◆ 이준석> 저는 박주민 의원이 굉장히 강력한 후보로 생각해서 언급을 했던 것이고.

    ◇ 김현정> 다른 의도는 없다?

    ◆ 박원석> 제가 저 의도를 알아요. 진영론으로 가두기 쉽고.

    ◆ 이준석> 제가 박원석 의원님이 너무 정치공학적으로 생각하시는 거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는데.

    ◆ 박원석> 아무래도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카드가 여성 후보 카드겠죠.

    ◇ 김현정> 권인숙 의원도 아까 그 얘기 제안하고 가셨는데.

    ◆ 박원석> 박영선 장관, 추미애 장관. 이런 분들이 과거에도 서울 시장 도전을 했거나 의사가 굉장히 있었던 분이기 때문에 또 중진이고. 수도 서울의 시장을 맡을 만한 무게감이 있다. 이런 등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떠오를 가능성이 있고. 그 이외에도 또 여성 정치인들이나 여러 도전 가능성. 아까 박주민 의원도 얘기했지만 저는 이 프로에도 패널로 자주 나오는 박용진 의원도 가능성 있다고 생각해요.

    ◇ 김현정> 박용진 의원도 서울.

    ◆ 박원석> 서울 지역구고, 서울 최다 득표를 했습니다, 그분이 지난 총선에서. 당내에서 이런 경쟁들이 일어날 텐데 부담스러운 건 그거죠. 당헌당규상 선출직 당직자의 중대 과실로 인해서 보궐선거가 열릴 때는 공천을 안 하도록 명문화돼 있는데 그 명분이 일단 하나 굉장히 떨어지고 또 이게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대선 1년 앞두고 벌어지는 이런 큰판의 보월선거가 정부 여당 입장에서는 뭐가 달가울 리가 있겠습니까? 그런 점들이 고민이고 이게 지금 당권 경쟁 구도도 흔들고 있어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원석> 내년 당장 4월에 보궐선거인데 이낙연 지금 후보 같은 경우에는 당대표가 돼도 그 직전인 3월 달에 사퇴를 해야 돼요. 그 당대표가 과연 맞느냐라는 부정적인 그런 여론도 일어나고 있어서 이모저모로 아무튼 민주당이 고민스러운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 이준석> 저는 정의당이 후보 낼지도 굉장히 궁금해져요.

    ◇ 김현정> 정의당은 어떻습니까?

    ◆ 박원석> 저희도 생각을 해 봐야 되는데 아직 그럴 경황이 없습니다.

    ◇ 김현정> 경황이 없죠. 사실 오늘 박원석 의장의 하한가도 이해찬 대표, 김종인 위원장, 이 박원순 전 시장과 관련된 이슈들로 꼽아 오신 거죠?

    ◆ 박원석> 네. 제가 두 분한테 무슨 억하심정이 있어서가 아니고요. 이번 사태를 보면서 한 시대와 세대가 저물고 있다. 이런 느낌을 많이 받잖아요.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 박원석> 어떻게 보면 박원순 시장의 이런 갑작스러운 선택과 또 그와 관련된 성추행 논란. 또 그에 대해서 우리 사회의 여론이 반응하는 이런 어떻게 보면 홍해처럼 쫙 갈려서 여론이 충돌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뭔가 이게 낡은 것은 죽어 가는데 새것이 아직 태동하지 않은 듯한 그런 느낌을 저는 개인적으로 받는데 그렇게 저무는 시대와 세대, 낡은 것을 대표하는 두 분이 아닌가 싶고. 또 이번 논란 과정에서 이분들이 좀 하셔서는 안 되는 부적절한 말씀도 하셨어요.

    ◇ 김현정> 두 분 다 지적 하시는?

    ◆ 박원석> 그렇죠. 이해찬 대표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보면 이른바 민주당 내에서 각종 2차 가해성 발언이 나오는 것에 방아쇠를 당긴 역할을 하셨죠.

    ◇ 김현정> 그 기자 질문하는 데 대해서, 질타하는 그 부분?

    ◆ 박원석> 네, 조문을 갔다 나오는데 기자 입을 확 막아버린 거죠. 어떻게 보면 저는 굉장히 폭력적인 방식이었다고 생각을 하고. 아주 선명한 꼰대성을 드러냈다고 생각을 하는데. 묻지도 마라. 예의가 아니다. 심지어 XX 자식, 이런 욕까지 하는 건 여당의 대표로서 하실 말씀은 아니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3일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김종인 위원장은요?

    ◆ 박원석> 김종인 위원장은 바로 박원순 시장이 별세한 다음 날 아침에 당내 대책회의에 들어가서 재보궐 선거 얘기를 꺼냈어요.

    ◇ 김현정> 당일에.

    ◆ 박원석> 고인에 대한 어떠한 추모도 없고 공당 대표로서 그런 것도 없이 어떻게 보면 상중에 제삿밥 얘기를 거론한 건데 정말 그것도 부적절했다고 봅니다.

    ◆ 이준석> 저는 이제 이번 사건을 통해서 진영논리라는 것이 더 강화되는 것이 우려스럽고 지금 상황에서 선택적 정의를 추구하는 사람들, 그러니까 우리 쪽 진영에 있던 사람들에 대해서는 한 없이 관대하고 상대 진영에 대해서는 한 없이 날카로운 사람들의 태도가 한 번 더 도마에 오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저는 하게 되고요.

    이번에 사실 저는 느꼈던 게 조문 논란 같은 경우에는 저는 그냥 첫날 그냥 갔다 왔거든요. 당의 입장이 무엇인지가 뭐 그렇게 중요합니까? 각 당에서 그걸 갖고 논쟁을 하고 그걸 통해서 정치적 스탠스를 보이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우려스럽습니다. 앞으로 이런 것들이 뭐 계속 한번 어떤 분들이 돌아가실 때마다 논쟁이 되어야 되는 것인지.

    그리고 이번에 범여권에서 항상 내세우던 공과 과 논리가 깨졌거든요. 예를 들어 바로 전에 백선엽 장군 파묘 논란에 있어서 공이 있어도 과가 있으면 그분에 대해서 사실상 기록말살에 가까운 아니면 파묘까지 해야 된다는 이런 얘기를 했던 분들이 지금 와서는 박원순 시장의 공과 과를 살피자고 하는 것들, 이런 것들이 전부 다 진영논리로 비춰질 수밖에 없는 지점이기 때문에 저는 참 미성숙한 정치권의 모습이 보여졌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오늘 뉴스닥. 할 이야기들이 많은데 조금 짧았죠. 여기서 인사를 아쉽지만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두 분 고맙습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 박원석> 고맙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