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내부서도 "진상규명" 목소리…지도부도 '공감'



국회/정당

    민주당 내부서도 "진상규명" 목소리…지도부도 '공감'

    김부겸 "사실이 중요…재발방지 위해서 진상규명 필요"
    "2차 가해·사자명예훼손 우려 있으니 서울시 인권위가 조사해야"
    그간 잠잠하던 민주 여성의원들도 "외부인사 참여한 서울시 차원 조사" 촉구
    개별 의원들도 "성인지감수성 흔들려선 안 돼…피해자 동의하는 방식 마련해야"
    이해찬측 "김부겸 방식이 정론"…李대표 공식 재사과 의견도

    (사진=이한형 기자/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식이 마무리된 다음 날인 14일, 그간 추모 분위기를 강조하던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진상규명을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당권 레이스에 뛰어든 김부겸 전 의원을 비롯해 그간 '내야 할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비난에 시달리던 당 여성의원들도 공식 입장 표명에 나섰다.

    대세론을 형성 중인 이낙연 의원과 함께 당권 2파전 중인 김 전 의원은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우선 사실이 중요하다"며 "객관적 사실 확인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진상규명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진상규명의 필요성이 정치 공방으로 왜곡되는 것 같아 조심스럽다"며 "지금 상태에서 당 대표 후보가 섣불리 얘기하면 한편으로는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가, 다른 한편으론 사자 명예훼손이 될 수 있다"고 우려도 함께 표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인권위원회'의 조사가 한 방법"이라며 정치권이 아닌 서울시 기구를 통한 진상조사를 제안했다.

    김 전 의원의 입장 표명 후 민주당 여성의원들도 공동성명서를 통해 '서울시 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피해 호소인에 대한 신상 털기와 비방, 모욕과 위협이 있었던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당사자의 인권 보호는 물론 재발 방지를 위해 서울시 차원의 진상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객관성 담보를 위해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진상 조사 및 재발 방지 대책 위원회'를 꾸려야 할 것"이라며 "피해 호소인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 또한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를 나서며 취재진의 박 시장의 의혹 관련 질문을 들은 뒤 호통을 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여성 운동계 출신의 의원들이 있음에도 고소인 보호에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는 그간의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시정에 차질을 빚고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린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을 포함해 당내의 모든 성비위 관련 긴급 일제 점검을 당에 요구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당 소속 의원 개인 차원으로는 박용진 의원이 앞선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며 포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박 시장의 업적은 소중하게 간직해야 하지만 "우리 사회가 어렵게 마련한 성 인지 감수성에 대한 합의가 흔들려서는 안 되기 때문에 고통스럽더라도 공론화 작업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간 추모 국면을 이유로 말을 아끼던 다른 의원들도 개별 의견을 개진하기 시작했다.

    당내 한 중진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제3의 가해자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는데 추가적인 범죄사실에 대한 소명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피해자 대응 역시 피해자가 동의하는 방식대로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이해찬 대표가 대변인을 통해 사과의 뜻을 전했지만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내놓지는 못했던 민주당 지도부에서도 진상조사의 필요성에 동감하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당원이던 자치단체장의 유고로 인해 서울시는 이제 중립적인 기관이 됐다"며 "김 전 의원의 주장은 정론으로, 서울시가 조사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한 최고위원은 "그간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 당이 겸허하게 수용하고 사과하는 부분들이 있어야 한다"며 "여러 내용이 전체적으로 나오게 되면 이 대표가 대표 차원에서 공식으로 다시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