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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서류 제출 그만"…SKT, 블록체인 활용 휴대폰보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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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뉴미디어

    "종이 서류 제출 그만"…SKT, 블록체인 활용 휴대폰보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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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센터서 수리내역서·영수증 전자증명서 형태로 발급 받으면 '보상 신청–심사-보상금 수령' 24시간 내 신속처리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종이 증명서 제출 없이도 휴대폰 보험 보상 신청 및 처리가 가능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지금까지 고객이 휴대폰 파손에 따른 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AS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받고, 종이로 된 수리 내역서와 영수증을 수령해 다시 보험사 측에 팩스나 이메일, 앱을 통해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발급된 서류가 분실되거나 훼손되어 보상금 지급이 지연되는 문제도 종종 발생해 이에 대한 보완책 요구가 지속 있어 왔다. SKT 고객 중 휴대폰 파손보험 보상처리 과정에서 증빙 서류 미비 판정을 경험한 비중은 약 20%에 달한다.

    SKT는 이런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삼성전자 서비스 ∙ 보험사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이니셜(Initial)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니셜(Initial)은 블록체인과 DID(decentralized identity, 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증명서를 원스톱(One-Stop)으로 사용자의 단말에 직접 발급받아 저장하고, 필요시 수취기관에 제출하여 위∙변조 및 진위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다.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휴대폰 서비스센터로부터 수리내역서와 영수증을 전자 증명서 형태로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받게 되며, 이를 앱에서 바로 보험사로 전송해 보험 심사를 받게 된다. 발급·제출 된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 및 유출이 불가하도록 안전하게 관리된다.

    SKT는 고객은 직접 증명서류를 수령하거나 제출해야 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서류 미비에 따른 고객 불편은 사라지고 '보상 신청–심사-보상금 수령'까지 24시간 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짐으로써 고객 편의성은 극대화 된다고 설명했다.

    또 휴대폰 서비스센터와 보험사 역시 기존 서류 발급 및 처리 업무의 효율화를 통해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시키고, 보험금 지급 지연에 따른 고객 불만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SKT는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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