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검 "내일 '검언유착' 수사자문단 안 연다"…의견 수렴 중



법조

    대검 "내일 '검언유착' 수사자문단 안 연다"…의견 수렴 중

    추미애 수사지휘 6시간 만에 응답
    수사자문단 완전 중단인지 여부는 안밝혀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자료사진)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전문수사자문단 절차를 중단하라고 수사지휘한지 약 6시간 만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를 수용했다.

    대검찰청은 2일 오후 "내일(3일) 전문수사자문단은 소집하지 않는다"며 "현재 다양한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짧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오전 추 장관이 "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라"며 공식적으로 윤 총장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데 따른 조치다.

    다만 대검은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자체를 완전히 없던 일로 하는 것인지, 추후 재개할지 등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또 추 장관이 전문자문단 중단 외에도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형사1부)에 독립적인 수사권한을 보장하라고 지휘한 부분에 대해서도 아직 별다른 입장이 없는 상황이다.

    윤 총장은 지난 2005년 천정배 당시 법무부 장관이 김종빈 검찰총장에게 지휘권을 발동한 이후 처음으로 수사지휘권 대상이 됐지만 역시 함구하고 있다. 당시 김종빈 총장은 천 장관의 수사지휘를 받아들이면서도 "검찰의 독립성이 훼손됐다"며 지휘권 발동 이틀 만에 사퇴했다.

    윤 총장 역시 추 장관의 지휘를 일단 수용한 상황에서 거취에 대해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추 장관의 수사지휘에 대한 윤 총장의 구체적인 입장은 이날 밤까지 대검 내부 논의를 거쳐 3일에야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논란은 채널A 이모 전 기자가 재소자를 상대로 여권 유력인사들의 비위를 취재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이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의 공모 혐의가 함께 고발되면서 강요미수죄 피의자로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여권에서는 윤 총장이 자신의 측근인 한 검사장에 대한 수사를 방해하기 위해 전문수사자문단 등의 방식을 도입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검에서는 "수사와 관련한 이견이 있어 자문단을 소집한 것일 뿐"이라며 "이후 자문단원 선정 과정 등에서 총장은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