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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케미칼,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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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코케미칼,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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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 1만6천톤 생산공장 착공식
    2,177억원 투자,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공장 건립
    포스코 최정우 회장 “산업강국 실현, 배터리 산업 경쟁력 확보”

    (사진=포스코케미칼 홈페이지 캡처)
    포스코케미칼이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을 착공하며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국산화의 첫발을 뗀다고 2일 밝혔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날 포항시 동해면에서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공장 착공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포스코 최정우 회장과 LG화학 김명환 사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 포스코 오규석 신성장부문장 등 고객사와 사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은 포항시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내 78,535㎡ 부지에 2177억원을 투자해 건립된다.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연산 1만6천톤 규모의 공장을 단계적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음극재 1만6천톤은 60kWh 기준 전기차 약 42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전기차 시대의 본격 도래를 앞두고 국산화가 반드시 필요했던 소재를 우리 손으로 직접 개발하고 양산하게 되었다.”며, “산업강국 대한민국의 실현, 국내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 확보, 포스코 그룹의 미래 성장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도약의 순간”이라고 밝혔다.

    음극재는 배터리 핵심소재 중 하나로 원료에 따라 인조흑연계와 천연흑연계로 나뉜다. 인조흑연 음극재는 고온에서 결정성을 높여 제조해, 천연계 제품에 비해 소재 구조가 균일하고 안정적인 특징이 있어 전기차 배터리에 필수적인 장수명과 급속충전 성능 구현이 가능한 소재다.

    지금까지 일본과 중국 등에서 전량 수입해왔던 인조흑연 음극재를 국산화하며, 국내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도 크게 높아지게 되었다는 것이 포스코케미칼의 설명이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이번 사업 진출은 ‘퀀텀점프(극단적인 도약)’라 평가할 만한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적극 대응하는 기반을 구축했다는 데에도 큰 의미가 있다”며 “코로나 19 등으로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해 온 이차전지소재사업의 연구 개발과 선제적 투자로 미래 성장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고 자평했다.

    포스코케미칼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전망이 2020년 약 300만대에서 2025년에는 930만대 이상으로 연평균 25%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미래 전기차 시대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투자를 이어갈 필요가 있다고 사업 배경을 설명했다.

    포스코케미칼은 향후에도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를 통한 차세대 기술개발을 가속화해 미래수요에 대비해 나가는 한편, 2023년 국내 연산 기준으로 천연흑연 음극재 10만5천톤, 인조흑연 음극재 1만6천톤, 양극재 9만톤까지 증설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점유율을 높이고 성장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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