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심위, 유튜브 '5·18 역사 왜곡 동영상' 85건 삭제



미디어

    방심위, 유튜브 '5·18 역사 왜곡 동영상' 85건 삭제

    2019년 미조치된 5·18 역사 왜곡 정보 100건 구글에 직접 요청, 85건 삭제

    삭제 동영상 접속시 화면 내용 (사진=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공)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5·18 민주화운동 역사 왜곡 정보가 담긴 유튜브 동영상 85건에 관해 삭제 조치했다.

    방심위는 유튜브 플랫폼 사업자인 구글 측에 지난 5월 18일 직접 삭제를 재요청한 결과 100건 중 총 85건의 유튜브 동영상이 삭제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삭제된 동영상은 2019년 시정요구(접속차단)를 했으나 조처되지 않았던 것들이다.

    방심위는 "구글(유튜브)은 위원회의 결정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명백한 불법 정보가 아닌 한 자율조치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며 "그러나 최근 5·18 민주화운동 역사 왜곡 및 차별·비하 동영상에 대해 자체 커뮤니티 가이드 정책위반으로 판단하고 삭제 조치해 영상 시청이 불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삭제된 동영상은 5·18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에 북한 특수부대원이 침투하였다거나, 고(故) 김대중 대통령이 폭동을 사주하였다는 등 역사적 사실을 현저히 왜곡하는 내용이다.

    앞서 방심위는 올해 1월 전담 조직인 국제공조점검단을 출범시킨 바 있다. 우회접속 기술의 발달로 해외 불법·유해정보에 대한 접속차단 조치의 실효성이 현저히 저하되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원 정보 삭제 등 해외 플랫폼사업자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국제공조점검단은 구글과 유튜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5개 주요 해외 플랫폼에 유통되고 있는 불법·유해 정보에 대해 사업자 차원의 자발적인 삭제를 유도하고 있다.

    방심위는 "해외 불법·유해 정보 유통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관련 피해자 구제 및 국내 인터넷 이용자 보호를 위해 향후에도 해외사업자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