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리1호기 해체 계획 초안 확정…주민 의견 수렴



부산

    고리1호기 해체 계획 초안 확정…주민 의견 수렴

    부산 기장군 고리1호기. (자료사진)

     

    영구 정지한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 1호기 해체 계획서 초안이 나와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시작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고리원전 1호기 최종해체계획서를 작성해 다음 달 1일 발전소 인근 9개 기초단체 주민에게 공람한다고 29일 밝혔다.

    최종해체계획서는 원전 해체를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해 승인받아야 하는 문서다.

    안전성평가, 방사선방호, 제염해체활동, 방사성폐기물 관리 및 환경영향평가 등 해체에 관한 종합적인 계획을 담고 있다.

    주민공람은 원자력안전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부산 기장군, 해운대구, 금정구, 울산 울주군, 남구, 중구, 북구, 동구, 양산시 등 9개 기초단체를 대상으로 시행한다.

    계획서 초안은 각 기초단체가 지정한 장소에서 공람할 수 있다.

    주민은 기초단체를 통해 최종해체계획서에 대한 주민의견제출서를 제출할 수 있다.

    한수원은 이를 최종해체계획서에 반영하고 9월쯤 공정회를 열어 주민 의견 수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주민의견을 반영한 최종해체계획서는 오는 10월 말씀 원안위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원안위는 밝혔다.

    한수원이 작성한 '고리 원자력발전호 1호기 발전용 원자로 및 관계시설의 해체 계획서'에 따르면 고리1호기 해체에는 8천129억원 상당이 투입될 예정이다.

    해체를 완료할 예정인 2032년까지 시설 철거와 방사성 폐기물 처분, 보험료, 연구·개발 등에 비용이 투입된다.

    하지만 이번 초안에 고리1호기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안은 담겨 있지 않아 주민 등의 반발이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