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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마을버스‧어린이용버스도 '전기차'



자동차

    이제 마을버스‧어린이용버스도 '전기차'

    현대 '카운티 일렉트릭' 출시, 1회 완충 250km 주행
    15~33인승, 디젤 모델 대비 주유비용 '4분의 1'

     

    현대자동차는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버스 '카운티 일렉트릭(County Electric)'을 29일 출시하고 판매에 돌입했다.

    "이제 소음‧공해 없고 편안한 친환경 버스 타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경제성‧친환경성‧안전성‧편의성 등을 모두 갖췄다"는 것이 현대 측의 설명이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주 용도는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 등으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버스에 고효율‧고출력의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한 중형 전기버스다.

    기존 디젤 모델과 비교했을 때 리어 오버행(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을 600mm 늘렸고, 7710mm의 전장을 갖춘 '초장축' 모델로 출시됐다. 용도에 따라 마을버스용과 어린이버스용 두 가지로 운영된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장축 모델 대비 늘어난 전장만큼 차량 하부에 추가적으로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했다.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250km(15인승, 인증 기준)를 확보했다

    최대 장점은 연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128kWh 배터리 완충을 위한 전기 급속충전 비용은 약 2만8000원으로 디젤 모델을 가득 주유하는 비용(약 10만9000원)의 약 1/4에 불과하다. 128kWh 완충에 약 72분이 소요된다.

    아울러 카운티 일렉트릭에 적용된 150kW급 고출력 모터는 50~80km/h에서의 추월 가속성능을 디젤 모델 대비 30% 이상 높였다.

    먼저 배터리 안전과 관련해선 ▲배터리 이상이 감지될 경우 전류를 스스로 차단할 수 있는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 ▲충전 시 배터리 전압을 확인해 이상 전압이 감지되면 이를 차단하는 과충전 방지 장치 ▲정비 시 전기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하는 세이프티 플러그 등을 적용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로 높은 효율성과 경제성은 물론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까지 크게 강화한 무공해 버스"라며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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