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부 "北변화는 긍정적 신호의 출발, 상호관심사 협의하면 좋겠다"



통일/북한

    통일부 "北변화는 긍정적 신호의 출발, 상호관심사 협의하면 좋겠다"

    "北 군사행동 보류, 행위자체가 긍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
    北에 구체적 방안 제시? "답변을 하기엔 이른 감 있다"
    北 담화도 주목 "南 행동에 따라 남북관계 전망 점쳐볼 수 있는 시점"

    (그래픽=연합뉴스)

     

    통일부는 25일 북한의 군사행동계획 보류결정 등에 대해 "이런 변화는 긍정적인 신호의 출발로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향후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서로 대화를 통해 상호 관심사들이 협의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결정적인 단계에서 군사조치를 보류한 행위는 행위 자체가 긍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이런 입장을 밝혔다.

    이는 당초 북한의 갑작스러운 태도 변화에 매우 신중한 반응을 보였던 통일부가 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 당국자는 '판문점 선언 등 남북정상 합의의 이행을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질문에 답변을 하기에 너무 이른 감이 있다"며, "일단 4.27 판문점 선언은 준수되어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으로 답변을 대신 하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 자중할 것을 요구한 북한 김영철 당 부위원장의 전날 담화와 관련해서는 "9.19 군사합의든 남북 간 모든 합의는 준수되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 한다"고 말했다.

    통일부.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이 당국자는 아울러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및 물품 살포행위가 남북관계 개선과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에 크게 위협이 된다고 보고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의해 이런 행위에 대해 엄중 조치할 것"이라면서, 전단 살포 금지법안 추진에 대해서도 "남북관계의 진전 상황을 감안하면서 국회와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판문점 견학 재개와 관련해서는 방역 사항이 최근 상당 부분 해소된 것으로 알고 있고, 따라서 최근 남북관계의 진전 상황을 반영해 재개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 김영철 당 부위원장은 전날 담화에서 현 시점을 "남조선 당국의 차후 태도와 행동 여하에 따라 남북관계 전망에 대해 점쳐볼 수 있는 시점"이라고 평가했는데, 향후 남북관계 개선의 여지를 열어놓은 발언이라는 분석이 제기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