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태년 "종전선언 재추진해야…국회서 뒷받침하겠다"



국회/정당

    김태년 "종전선언 재추진해야…국회서 뒷받침하겠다"

    '6·25 전쟁' 70주년…北과의 대치상태 종식, 종전선언 강조
    김 원내대표 "코로나19가 기회, 보건의료분야 남북협력 촉구"
    '대북전단 무단 살포' 문제도 조속한 입법으로 제도 마련 방침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6·25 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한반도 종전선언을 다시 추진해야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25일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한반도 운전자 역할을 강화해 당사국이 견인하는 종전선언을 다시 추진해야한다"며 "국회에서 뒷받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는 여전히 정전상태다. 긴장과 대치상태를 종식하고 항구적 평화시대를 위해서는 종전선언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소 폭파로 일촉즉발의 상황으로까지 치달았던 남북관계에 대해선 "판문점선언과 9·19 공동선언 정신을 회복하고, 남북 소통과 협력을 재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코로나19로 남북 모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시급히 보건의료분야의 남북협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북한에 대한 방역지원을 위해 남북 적십자 회담과 같은 인도적 남북 대화와 교류를 적극 추진해줄 것을 정부당국에 주문했다.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대남 군사행동 이행 계획 보류로 다소 진정 국면에 접어들어 참으로 다행스럽다"면서도 "다만 위기가 완전 해소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남북 모두 불필요한 오해와 긴장을 야기하는 행동 자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당국에 조속한 남북 연락채널 복구와 대북전단 무단 살포 등 돌발 요인 차단에 특별히 관심과 의지를 가져줄 것을 주문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대북전단 무단 살포 문제를 제도적으로 해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국회가 정상화 되는대로 조속히 관련 입법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