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n차 감염'까지…대전서 이틀새 13명 코로나 확진(종합)



대전

    'n차 감염'까지…대전서 이틀새 13명 코로나 확진(종합)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대전에서 이틀새 13명의 무더기 확진자가 나왔다. 한 달 만에 다시 나타난 지역 감염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집단 감염에 대한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미등록 다단계 판매업소를 중심으로 한 연쇄 확진이 나왔으며 수도권 감염과의 연관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 이틀 만에 13명…꼬리 문 감염으로 확진자 급증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앞서 확진 판정을 받은 서구 복수동의 60대 여성(대전 49번)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했다.

    49번 확진자의 접촉자 20명 가운데 현재까지 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49번 확진자와 접촉한 50대 여성(50번)이 확진된 데 이어 이 여성과 접촉한 또 다른 70대 여성(56번)도 확진되는 등 'n차 감염'도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49번 확진자는 지난 4일 서울에서 다단계 판매시설 제품 설명회에 참석하는 등 수도권 감염과 연결고리가 있다. 대전에서는 지난 10일 괴정동에서 지인 모임이 있었는데, 당국은 확인 결과 모임 공간을 미등록 다단계 판매업소로 규정했다고 밝혔다. 이 모임을 매개로 2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

    이 확진자는 또 다른 판매업소에서도 11명을 접촉해 1명이 확진됐다.

    또 지난 9일부터 15일 사이 방문한 유성구 궁동 미용실에서 2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서울 동작구 소재 자녀 집에서도 며느리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난 15일 밤 확진 판정을 받은 서구 갈마동 60대 목사 부부(47·48번)의 접촉자 가운데 추가 확진자도 나왔다. 지난 14일 예배를 본 신도 중 1명이다. 나머지 신도 9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 '다단계 판매업소'서 연쇄 확진…대전시, 집합금지 행정명령

    (사진=연합뉴스)

     

    이렇듯 대전에서 이른바 '다단계 판매업소'를 중심으로 한 확진 사례가 나옴에 따라 대전시는 지역 내 다단계 판매업소에 대한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17일 낮 12시부터 2주간에 걸친 부분적 집합금지 행정명령도 내려졌다.

    대전시에 '특수판매업'으로 등록된 업소는 모두 807곳으로 다단계 2곳, 방문판매 707곳, 후원방문 98곳 등이다. 시는 이곳들을 포함해 미등록 업소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전수조사와 함께 설명회도 갖고 교육도 갖는 업체에 대해서는 집합금지명령을, 그렇지 않은 업체에 대해서는 방역수칙준수명령을 내리는 등 차등적 명령을 내릴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확진자를 비롯한 관련자들이 자신이 다단계 판매업을 하고 있다는 고백을 스스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이 있다"며 "확진자의 가족과 주변인 진술 등을 통해 해당 장소를 사람들이 모이는 판매업소라고 규정짓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49번 확진자 등이 나온 괴정동 판매업소의 경우, 취급하는 물품은 수도권 집단감염으로 이어진 '리치웨이'가 아닌 다른 업체로부터 온 것이었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이 업소는 별도의 상호명이 확인되지 않았다.

    ◇ 충남 계룡서도 60대 부부 확진…117일 만의 지역 내 감염

    이밖에 충남 계룡에서도 금암동에 사는 60대 부부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감염경로와 접촉자 등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다. 충남 계룡지역에서는 지난 2월 계룡을 방문한 타 지역 거주자의 확진 이후 117일 만의 지역 내 감염이다.

    남편이 15일부터 발열과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을 보여 16일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접촉자로 분류된 부인도 이어서 확진됐다. 부부는 검사 전인 15일 엄사면에 있는 병원과 약국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돼 방역 소독이 실시됐다.

    시는 충남도 역학조사반의 조사를 거쳐 추가 확인되는 방문시설 및 접촉자들에 대해서도 즉각 조치할 계획이다. 충남지역 154·155번째, 계룡에서는 2·3번째 확진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