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윤미향 해명 수긍되나 수사로 검증해야



칼럼

    [칼럼]윤미향 해명 수긍되나 수사로 검증해야

    해명이 사실이라면 대부분 수긍할 수 있는 내용
    남은 것은 검찰수사를 통한 진위검증
    검찰의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 기대
    수사결과 공인으로서의 도덕성에 걸맞지 않은 처신 드러나면 사퇴해야
    국민의혹 말끔히 해소할 수 있는 수사결과 내놓아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예정된 기자회견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이 29일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개인명의의 후원금 모금, 안성 힐링센터 헐값 매각, 주택구입, 자녀유학자금 등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비교적 소상히 설명했다.

    성금을 피해할머니를 지원하는데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선 영수증을 근거로 들며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안성 힐링센터 매매 의혹에는 제값보다 싸게 샀고 시세에 맞게 팔았다고 반박했다.

    딸 유학자금의 출처와 관련해서는 남편의 형사보상금과 손해배상금 2억4천만 원과 가족의 돈으로 충당했다고 밝혔다. 법원경매 등을 통한 주택구입에 대해서도 납득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황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했다.

    검찰 수사 중이고, 시간 제약 등으로 충분하지는 안았지만 윤 당선인의 해명이 모두 사실이라면 대부분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또 자금유용의 핵심의혹으로 부각된, 개인계좌를 이용한 후원금모금에 대해서는 "금액만 문제가 없다면 괜찮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행동해 죄송하다"며 사죄하고 이해를 구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의혹 등을 받고 있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규정을 지켰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윤 당선인 주장대로 모금된 돈이 개인적으로 유용되지만 않았다면 적어도 도덕적인 측면에선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사실 회계전문가들 둔 기업과 달리 시민단체들의 회계 관리가 일반적으로 허술하게 운용돼 온 점은 부인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제 남은 것은 윤 당선자의 해명이 사실인지 여부이다.

    현재 검찰은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상대로 전면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윤 당선인의 주장과 해명의 진위는 검찰 수사를 통해 어렵지 않게 검증될 수 있는 것들이다.

    일부에선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 신분이 되는 만큼 불체포특권 등을 이용해 검찰수사에 제대로 응하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검찰 조사를 피할 생각이 없으며 수사과정이나 그 이후 따르는 모든 책임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안에 쏠린 국민적 관심과 거대여당이 책임을 져야하는 사안임을 감안하면 국회의원 신분이 되더라도 검찰수사에 비협조적이기는 어려울 것이다.

    (사진=자료사진)

     

    검찰 수사가 중요한데 검찰이 현 정권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만큼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가 기대된다.

    물론 검찰도 유념할 것이 있다. 윤 당선인과 관련해 언론 등에서 제기된 의혹의 본질에 수사의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점이다.

    이른바 먼지털기 식 수사로 지엽적인 사안을 들춰내 무리하게 조사대상자에게 흠집을 내고 사법처리로 몰고 간다면 정치적 오해와 함께 거센 역풍을 맞을 수 있다.

    검찰수사 결과 만약 해명과 달리 공인으로서의 도덕성에 걸맞지 않는 처신이 드러난다면 윤 당선인은 당연히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윤 당선인 문제는 이제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볼 때 이고, 검찰은 엄정하면서도 절제된 수사를 통해 국민의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는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