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래군 "정의연 사태로 시민단체 후원 급감 안타까워"



사회 일반

    박래군 "정의연 사태로 시민단체 후원 급감 안타까워"

    할머니, 30년 동고동락 스스로 부정하지는 말아주세요
    정의연 압수수색 성급..입증 기회 먼저 줬어야
    윤미향 거취, 운동 대의에 입각해 결단해야 할 수도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MHz (18:25~20:00)
    ■ 방송일 : 2020년 5월 25일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연자 :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

     


    ◇ 정관용> ‘위안부 할머니들 30년간 정대협에 이용 당했다’는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우리 한국의 시민운동의 한 상징격이 되시는 분 연결해서 잠깐 이야기를 듣겠습니다. 인권재단 ‘사람’의 박래군 소장 연결합니다. 안녕하세요.

    ◆ 박래군> 네,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이용수 할머니 1차 기자회견부터 지금까지의 파문 쭉 계속 지켜보고 계시잖아요. 오늘 2차 기자회견은 어떻게 보셨어요?

    ◆ 박래군> 좀 가슴이 아프죠. 너무 착잡하고요. 이 운동을 해 오신 분들도 너무 슬프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사실관계를 떠나서 이렇게까지 되니까 조금 힘들어할 것 같습니다.

    ◇ 정관용> 적어도 30년을 함께한 할머니의 입에서 ‘내가 30년 동안 이용만 당했다’ 얘기가 나오는 건 정말 문제 있는 거 아니에요?

    ◆ 박래군> 그렇죠. 할머니의 어떤 서운한 점들이 많았던 것 같고요. 그런데 이용만 당했다는 게 이해가 저는 잘 안 됩니다. 사실 할머니들의 그런 피해 상황들에 대해서 정대협이 쭉 다 조사도 하고 드러내고 구체적인 이슈로 만들고 정신대피해자들의 연대도 만들어왔고 했던 거잖아요. 30년 전의 미투운동인데 이걸 참 그때 용기 있게 끌어냈던 것들이 있는데 이용만 당했다라는 게 조금 이해가 안 되는데. 그만큼 화가 나신 것 같아요.

    ◇ 정관용> 그렇죠. 그러니까 어떤 굉장히 서운하고 화가 나신 것 때문에 지난 30년 동안 전체를 이렇게 부정해 버리시고...

    ◆ 박래군> 그러니까요. 스스로를 부정해버리시는 게 너무 안타깝더라고요.

    ◇ 정관용> 사실 정대협이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거기서 언급하는 정대협은 위안부였잖아요.

    ◆ 박래군> 네. 맞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이 할머니께서는 지금 근로정신대를 위하는 단체를 만들어놓고 왜 우리 위안부를 써먹었느냐 이런 식이시더라고요.

    ◆ 박래군> 글쎄 말입니다. 그런 부분도 좀 이해가 안 되고요. 말씀하신 부분들은 좀 사실과 좀 다르거나 아니면 잘못 기억하고 있거나 그러신 부분들도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 그걸 떠나서 어쨌든 30년 동안 같이 이렇게 해 왔는데, 동고동락 해 오면서 이 운동들을 키워오고 그랬는데 그런 걸 스스로 부정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너무 안타깝습니다. 이거 어떻게 해야 되나 걱정도 되고요.

    ◇ 정관용> 그런데 이제 그렇게 해서 30년을 부정하실 정도로 화가 나신 건 딱 핵심적인 게 두 가지로 보입니다. 하나는 각종 모금했는데 그거 어디다 썼느냐, 나는 맛있는 거 사달라고 그랬을 때도 돈 없다고 했다... 이게 하나가 있는 것 같고 하나는 윤미향 마음대로 하다가 왜 사리사욕 채우러 국회의원 하러 가느냐, 이 두 가지 같아요. 우선 첫 번째 회계문제 어떻게 보세요?

    ◆ 박래군> 회계 문제는 지금 외부 회계감사가 들어갔으니까 그 과정을 좀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도 좀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도 좀 있기는 한데 어쨌든 지금 외부 회계감사 받은 거잖아요. 일부 이게 지금 기업의 회계 정리하던 식으로 민간단체 회계도 똑같이 보면 안 되거든요. 예를 들어서 이제 민간단체의 특수성이 있는데 이건 매입, 매출, 순이익 기업에서 쓰는 재무제표 같은 것들 이용하거든요. 그거랑은 좀 다른 거라서 이런 부분에서 맨 처음에 오해도 많이 낳고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쨌거나 회계문제와 관련해서는 정말 회계부정이 없기를 바라는데 잘못된 게 있으면 또 바로잡아야죠, 그건.

    ◇ 정관용> 지금 외부 회계단체의 검증 그 자체가 이미 불가능해졌어요. 검찰이 다 장부를 압수수색해 가버렸잖아요.

    ◆ 박래군> 압수수색했습니다.

    ◇ 정관용> 검찰의 압수수색은 어떻게 보세요?

    ◆ 박래군> 검찰의 압수수색은 너무 성급했다고 봅니다. 어차피 외부 회계감사를 받기로 했으니까 그걸 좀 기다려 본다거나 했으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좀 있고요. 회계는 공시가 되어 있으니까 이걸 조작하거나 은폐하기가 어렵습니다. 도리어 정의기억연대에서는 자신들의 그런 무혐의를 입증하기 위해서 자료를 제대로 찾아서 제공을 해 줘야지 이게 회계감사가 제대로 나올 거 아닙니까? 그런데 이렇게 시민사회의 자정하려는 노력을 기다려봤어야 하는 건데 검찰이 이렇게 급하게 압수수색하는데. 이렇게 되면 시민사회 운동이 많이 위축되게 된단 말이죠.

    ◇ 정관용> 그런데 오히려 역으로 의혹이 커질 때 회계감사 한다고 시간 끌고 이러느니 검찰이 빨리 결론을 내리는 게 낫다는 여론이 훨씬 많지 않습니까?

    ◆ 박래군> 그런데 어쨌든 시민사회가 안 풀겠다고 버티는 게 아니라 회계감사를 통해서 그걸 입증하겠다 했으니까 그건 자정능력 같은 걸 믿고 기다려봤어야 한다는 아쉬움이 좀 있습니다.

    정의연 후원금 유용 의혹을 폭로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중 기침을 하고 있다. 이한형기자

     


    ◇ 정관용> 또 한 가지가 윤미향 당선인 국회의원 된 거에 대한 서운함과 분노이신 것 같은데 그거는 어떻게 보세요?

    ◆ 박래군> 그 부분이 저도 안타까운데요. 이게 국회의원을 나가려면 준비를 했어야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내부에서 좀 논의도 하고 서로 양해도 구하고 하는 과정들이 좀 있었어야 하는데 너무 급하게 결정되고 진행된 게 아니냐, 이렇게 되면서 이용수 할머니 같은 그런 반응이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고요. 그게 내부 논의가 이런 것들을 통해서 이런 운동의 그런 연장선에서 국회 의정활동이 필요하니까 이렇게 나가겠다, 이렇게 좀 회자, 개인의 어떤 그런 명예를 위해서가 아니라 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진행이 됐을 텐데 하는 그런 아쉬움이 있는 거죠.

    ◇ 정관용> 30년 함께해 온 이용수 할머니가 적극적으로 ‘그래, 너 나가서 국회에 가서 더 일을 해라’ 이렇게 됐어야 하는 거죠?

    ◆ 박래군> 그렇죠, 그렇죠.

    ◇ 정관용>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금이라도 사퇴하는 게 옳아요, 어때요?

    ◆ 박래군> 그런데 사퇴를 하기도 참 상황이 안 좋게 흘러가버린 거 아닙니까? 도리어 초반에 사퇴를 해 버렸으면 깔끔했을 텐데 지금 이게 그냥 궁지로 몰아넣고 사퇴를 하지 않겠느냐 이렇게 해 놓으니까 본인도 굉장히 난감할 것 같거든요. 굉장히 곤란한 상황들이 돼 있는 것 같습니다.

    ◇ 정관용> 검찰이 수사한 결과 문제가 있어서 기소하겠다, 이런 식이 되고 그때 가서 또 사퇴하고 이러는 건 오히려 더 나쁘지 않겠어요? 검찰이 지금 만약 무혐의를 해 준다면 혹시 또 상황이 모르겠습니다마는.

    ◆ 박래군> 글쎄 말입니다. 그걸 본인이 결단하고 정의연이 결단을 해야 될 이런 문제이기는 한데요. 이렇게 궁지에 몰려 있으니 이걸 좀 내가 그런 부분들을 의혹이나 이런 잘못된 점들을 다 그대로 인정하는 거 아니냐 하고 당사자들은 생각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좀 억울한 부분도 있을 거고. 하지만 운동의 대의에서 보면 억울한 점이 있어도 결단을 내릴 때는 내려야 되겠죠.

    ◇ 정관용> 운동의 대의에 입각해서 억울해도 그런 말씀이군요. 이건 꼭 안 여쭤볼 수가 없는 게 지금 다른 인권시민단체 후원하시던 분들도 자꾸 철회하시는 분들이 생긴다고요? 그렇습니까?

    ◆ 박래군> 그렇습니다. 지금 이미 시민사회단체는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정의연 사태가 터졌고 나눔의 집도 폭로가 됐잖아요. 사실 문제는 나눔의 집이 더 문제일 수도 있는데.

    ◇ 정관용> 그런 것 같아요. 조계종 쪽하고 한 그거죠.

    ◆ 박래군> 그런 아무 관련도 없는 그런 시민사회단체까지 유탄을 맞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번 이런 기회에 좀 차분하게 상황도 지켜보면서 시민사회 운동이 제대로 발전해 갈 수 있도록 논의가 진행되면 좋은데 그러지 않고 그냥 온갖 억측과 가짜뉴스까지 나오면서 공격만 하는 거 보니까 시민들이 다 의혹의 눈초리로 보는 거죠. 너희 단체가 회계부정 있는 거 아니냐, 이런 것들을 하게 되다 보니까 자꾸 떨어져나가는데 참 걱정이 많거든요. 시민사회 운동이 다 그렇게만 있는 게 아니고 시민사회 운동이 여기서 또 단체들이 문 닫고 활동가들이 떠나고 그러면 또 이것도 우리 시민사회의 손해거든요. 우리 시민들이 손해 보는 건데. 시민사회 운동을 좀 지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정관용> 먼저 시민단체들 스스로 바뀔 건 바뀌어야 되겠고요.

    ◆ 박래군> 그렇죠.

    ◇ 정관용> 여기까지. 고맙습니다.

    ◆ 박래군> 네.

    ◇ 정관용> 인권재단 사람의 박래군 소장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