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합당 번복에…국민발안 개헌안 본회의 불투명



국회/정당

    통합당 번복에…국민발안 개헌안 본회의 불투명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국민 개헌 발안제'를 도입하는 개헌안에 대한 표결 절차를 위해 합의했던 오는 8일 본회의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미래통합당이 4일 당내 반발을 이유로 입장을 바꾸면서다. 이날 이천 물류창고 화재 참사 현장을 조문하면서 통합당 원내 지도부가 소속 의원들의 강한 반대 기류를 확인한 게 계기가 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당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뒤틀리는 것 같다. 합의가 잘 안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여야 원내대표는 전화통화로 8일 원포인트 본회의를 하고, 여야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다음주 중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하는 쪽으로 조율해왔다.

    8일 본회의가 열리더라도 통합당은 참석을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투표 불성립으로 국민 개헌 발안제의 절차적 종료를 위한 과정이 될 공산이 컸던 것이다. 개헌안은 공고 후 60일 이내에 의결하도록 헌법에 규정돼 있다. 국민 개헌 발안제 법안은 9일이 만료시한이다.

    본회의는 재적의원 5분의 1 이상 출석하면 개의할 수 있지만 개헌안이 의결되려면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의결정족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현재 국회 재적의원은 총 290명으로 통합당(92명)과 미래한국당(20명) 의원들이 불참하면 의결정족수를 채울 수 없다.

    오는 15일 회기 종료를 앞두고 20대 국회에서 남은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본회의는 차기 원내대표간 협상을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민주당은 7일, 통합당은 8일 각각 새 원내사령탑을 뽑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