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노사 상생' 호텔 찾아 격려…"포스트코로나 새 희망"



대통령실

    文, '노사 상생' 호텔 찾아 격려…"포스트코로나 새 희망"

    구조조정 대신 노사합의로 고용유지한 호텔업 찾아 격려
    "정부 하나의 일자리라도 지키기 위해 최선"
    "'연대와 상생'의 힘이 호텔업계 넘어 전 업종으로 확산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사 상생 협력에 기초해 고용을 유지하는 사업장인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현장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구조조정 대신 노사 합의로 인한 휴업 등 고용유지를 하고 있는 호텔업소를 찾아 "노사 상생의 자랑스러운 모습"이라며 격려했다.

    위기 상황 속에서도 노사 상생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불어넣기 위한 현장 행보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고용유지 현장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하며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여러분의 노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업종과 사업장에 모범이 되고, 희망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호텔업계의 고용유지에 대해 "사측은 무급휴직이나 연차휴가를 강제하지 않고 휴업으로 일자리를 보전했으며 노조는 노동쟁의 대신 협력적 노사관계에 합의했다"며 "구조조정 대신 고용유지로 일자리를 함께 지키자는 결의를 다졌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들 노사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일자리 위기'가 거세게 닥쳐오고 있지만, 정부는 하나의 일자리도 반드시 지키겠다는 그런 각오로 여러분과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위기 상황에 대해 "우리는 외환위기 때 정리해고의 아픔 속에서 사회 안전망의 기틀을 마련했고, 글로벌 금융위기를 '일자리 나누기'로 극복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오늘 여러분은 '코로나19'의 위기 앞에서 '일자리 지키기'라는 큰 역할을 해주셨고, 투숙객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비대면 서비스와 특급 호텔 음식을 온라인 쇼핑에서 판매하는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며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주고 계시다"며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 상황이 많이 진정이 되면서 정부는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고, 황금연휴에 이어서 5월 중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이되면, 내수가 살아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여러분이 보여준 '연대와 상생'의 힘이 호텔업계를 넘어서 서비스업, 또 제조업 전 업종으로 확산되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자리에서 고용유지를 위한 관광숙박업에 대한 정부 지원 대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사 상생 협력에 기초해 고용을 유지하는 사업장인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현장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관광숙박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 휴업.휴직 수당의 90%까지 지원하고 있다. 추가로 고용안정자금 10조원을 마련해 지원하고, 기업안정에도 75조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한 바 있다.

    또 노사가 고용유지 협약을 체결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임금 감소분 일부를 지급하고, 휴업과 휴직 중에도 고용유지 자금 융자와 무급휴직 신속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지원한다.

    관광업 긴급지원을 위해 총 9천억 원의 융자자금을 지원하고 세금 납부기한 연장, 재산세도 감면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관광 가이드, 또 여행사 직원, 관광버스 기사까지 관광업 종사자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관광업계 전체를 살리기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