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T "청각장애인의 목소리를 찾아드립니다"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Tech

    KT "청각장애인의 목소리를 찾아드립니다"

    뉴스듣기

    2촌 이내 동성 가족 구성원 2명 이상 도움 받아 기술로 목소리 구현
    9일부터 KT홈페이지 등에서 신청 접수

    '목소리 찾기' 프로젝트 참여 상세 안내 내용(사진=KT제공)
    KT가 인공지능(AI) 기술로 목소리를 구현해주는 '목소리 찾기' 프로젝트 참가자를 모집한다.

    최근 KT는 TV광고에 AI 기술을 활용해 구현된 목소리로 가족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하는 김소희 씨의 사연을 담아 화제를 모았었다.

    이에 KT는 김소희씨처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직접 목소리를 들려주고 싶은 더 이들을 돕기 위해 목소리 찾기 프로젝트 참가자를 9일부터 30일까지 모집한다.

    참가 대상은 태어나면서부터 청력을 잃었거나, 여러 사유로 목소리를 잃은 사람이다.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녹음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2촌 이내의 동성 가족 구성원이 2명 이상 꼭 필요하다. 여성 참가자의 경우, 엄마·자매·딸 등이 이에 해당된다.

    선발된 참가자는 광고에서처럼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만든 목소리를 갖게 된다. KT는 이 음성으로 일상생활에서 가족 ·지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앱의 주요 기능은 '내 목소리 재생'과 '실시간 음성 통화' 두 가지다. 내 목소리 재생을 이용하면 앱에 입력한 텍스트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음성으로 들려주는 것이 가능하다. 실시간 음성 통화는 청각장애인은 메시지로, 상대방은 음성으로 실시간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통화 중 앱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상대방에게 구현된 음성을 들려주고 상대방의 음성이 문자로 변환돼 보여진다.

    인공지능(AI) 활용 목소리 구현 과정(사진=KT제공)
    해당 프로젝트는 KT 융합기술원에서 연구한 '개인화 음성합성(P-TTS)'과 'AI 딥러닝(반복 학습)' 기술을 이용한다. 목소리 유사도가 가장 높은 동성 가족의 음성을 데이터화하고 성별, 나이, 구강구조 등 참가자의 개인 특성을 반영해 수혜자만의 음색, 어조, 말투가 반영된 목소리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KT 지속가능경영단장 이선주 상무는 "이번 목소리 찾기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사랑한다고 직접 말해주고 싶은 사람들의 마음을 담아서 시작됐다"며 "KT는 따뜻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을 담아 국민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목소리 찾기 프로젝트 참여는 KT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다. 글보다 수어가 편한 사람은 목소리를 찾고 싶은 사연을 영상으로 보낼 수 있으며, 대리인의 신청도 가능하다. 프로젝트 관련 상세 내용은 전용 콜 센터와 장애인을 위한 수어 전용 콜 센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