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경원, 아이들 볼모로" vs "이수진, 블랙리스트 맞나"



국회/정당

    "나경원, 아이들 볼모로" vs "이수진, 블랙리스트 맞나"

    동작을 TV 토론회서 민주 이수진-통합 나경원 설전
    李 "어린이안전법 볼모로 협상 시도…서울시장 출마하지 않느냐"
    羅 "블랙리스트 피해자인지 답변하라…공약 실천하려면 정치인 크기 커야"
    정의당 이호영 "통합 n번방 대응 안이…낙하산 이수진, 흙수저인척 말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수진(왼쪽부터), 미래통합당 나경원, 정의당 이호영 후보가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현대HCN 서초방송에서 열린 후보자 토론회에서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5총선에서 선후배 판사 간 맞대결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격전지, 서울 동작을 후보들 간의 TV토론회가 8일 열렸다.

    서울 서초구 현대HCN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미래통합당 나경원, 정의당 이호영 후보 등 3명이 참석했지만 이수진 후보와 나경원 후보 간의 날선 설전으로 도배됐다.

    이 후보는 나 후보의 통합당 원내대표 시절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막기 위해 이른바 '민식이법' 처리를 지연한 점과 '유치원 3법'을 반대한 점 등 어린이 관련 법안에 대한 협상 태도를 지적하며 공격의 포문을 열었다.

    이 후보는 "아이들 이름을 딴 어린이 안전법을 볼모로 협상을 시도한 이유가 뭐냐"며 "저는 아이들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무엇과도 협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나 후보는 유치원 3법이 지나치게 "민주당이 밀어붙인 것"이라며 "저희 안이 훨씬 좋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맞대응 했다.

    나 후보는 이 후보가 과거 자신을 사법부 블랙리스트의 피해자라고 발언했던 점을 언급하며 거짓말장이 프레임으로 토론을 이끌었다.

    나 후보는 같은 판사 출신인 "민주당 이탄희 후보의 책을 보면 오히려 국제인권법연구회 모임 저지에 힘을 보낸 사람이 이 후보다"라고 지적했다.

    국제인권법연구회는 양심적 병역거부나 대체복무제도 등 인권법 분야와 관련한 법률문화를 다룬 연구회로 박근혜 정부 당시 양승태 대법원장과 법원행정처가 탄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는 "이미 언론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고 충분히 말했다"며 "이런 프레임으로 몰고 가는 것이야 말로 정치 공세"라고 맞받아쳤다.

    그러자 나 후보도 "블랙리스트 피해자였는지 대답을 안 하지 않았느냐"며 "답이나 제대로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코로나19 피해자에 대한 대응책으로 여야가 가리지 않고 제안 한 전국민 대상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도 논쟁이 오갔다.

    이 후보는 "총선용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이 통합당 내에서도 나온다"며 "저는 동작에 오자마자 구청장을 찾아뵙고 민생경제 회복 대책을 논의했다"며 여당 후보의 장점을 강조했다.

    반면 나 후보는 최근 통합당의 입장과 달리 "전 국민에게 주는 것은 선뜻 동의가 어렵다"며 소신 발언에 나섰다.

    그러면서 "민주당 이낙연 후보가 대신고 이전 반대를 1호 공약으로 내놨다"며 "공약 원팀이라는데 이 후보를 꺾고 대신고를 가져올 수 있겠느냐"고 따져물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수진(왼쪽부터), 미래통합당 나경원, 정의당 이호영 후보가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현대HCN 서초방송에서 열린 후보자 토론회에서 손가락으로 기호를 표시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38년에 개교해 종로구 행촌동에 위치한 대신고는 최근 교세가 약화되자, 강남 등으로 학교 위치를 옮긴 다른 고등학교들처럼 경쟁력 강화를 이유로 동작구 이전을 희망하고 있다.

    그러자 이 후보는 답변 대신 "나 후보가 5선에 성공하면 서울시장에 나간다는 말이 많다"며 "지방선거에 나가면 보궐선거를 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질문으로 반박했다.

    나 후보는 "지역구에서는 대통령 나가보라는 말씀도 하신다"고 대응한 후 "공약은 다 비슷하다. 실천의 힘은 정치인의 크기에 달린 것"이라며 본인이 다선 의원임을 드러냈다.

    두 후보의 난타전에 정의당 이호영 후보는 '텔레그램 n번방' 사건에 대한 대응 등 거대 양당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두 후보를 모두 비판했다.

    나 후보에 대해서는 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n번방 호기심' 발언이 잘못됐다며 "정치권이 (이 문제를) 안이하게 판단하고 있는 것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에 대해서도 "동작구와 아무 연고도 없는 낙하산 판사 출신이 아니냐"며 "배우자가 2000만원이나 되는 명품시계를 재산으로 신고했는데 '흙수저 마케팅'을 하는 것은 도가 지나치다"고 비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