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온라인개학이 사회적 격차 드러내는 뇌관 안되어야



칼럼

    [칼럼]온라인개학이 사회적 격차 드러내는 뇌관 안되어야

    [김규완 칼럼]
    한번도 가지 않은 길, 온라인개학
    학생들 대상 실험기간은 최대한 짧아야
    교육격차 해소가 가장 큰 과제
    온라인개학이 불평등과 갈등 드러내는 뇌관되지 않아야

    코로나19 영향으로 실시되는 '온라인 개학'을 하루 앞둔 8일 오전 서울 용산공고에서 자동차과 교사들이 원격수업용 동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중학교 3학년생과 고등학교 3학년생의 온라인 원격수업이 9일 시작된다.

    이후, 초등학교 저학년생까지 순차적으로 온라인 수업이 시작된다. 사실상의 개학이다.

    온라인 개학 역시 코로나19라는 역대급 감염병과의 싸움처럼 한번도 가지 않은 길을 나서는 것이다.

    때문에, 온라인 개학에 어느 정도 시행착오와 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란을 최소화해야 하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시간은 최대한 짧아야 한다.

    정부는 초중고 온라인 개학을 염두에 두고 한달 전부터 준비를 해왔다.

    그러나, 온라인 원격수업을 하루 앞둔 날까지도 수업 준비가 부실한 학교들이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일 경기도 고양시 EBS를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에 대한 브리핑을 들은 뒤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원격수업 지원사이트 'e학습터'에 3백만명까지 동시접속이 가능하도록 서버를 증설했다고 하지만 수업자료가 삭제되는 사고가 있었다.

    학교 현장에서는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에 필요한 화상회의 프로그램의 연결과 보안이 불안하다는 지적도 있다.

    출결석과 수업집중 여부를 확인할 방안도 보완할 점이 많다.

    수업 도중에 해킹과 음란 동영상 침투에 확실하게 대비돼있다고 자신할 수 없는 상태이다.

    개학 이후에 등장해서는 안되는 핵심적인 사전 준비사항들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수업방식으로 인한 교육격차 문제이다.

    평등한 교육은 국민의 기본권이자 의무이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가 없는 학생이 무려 22만명을 넘는다고 한다.

    스마트 기기가 없어 수업을 받지 못하는 것은 분명한 차별이다.

    개별 가정과 학교의 상황에 따라 온라인 수업에서 질적 차이가 드러날 수 있다.

    조손가정이나 장애학생 가정, 맞벌이 가정, 다문화가정에 대해서는 교육당국의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다.

    지난달 30일 서울 성북구 종암중학교 교실에서 과학 선생님이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네이버 밴드 플랫폼을 이용한 실시간 원격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종암중학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예방으로 인한 개학연기로 면대면 수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정규 수업에 준하는 원격교육으로 전 교사가 참여하는 시범 수업을 30일부터 4월3일까지 5일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한형기자

     

    온라인 원격수업이 빈부격차나 교육의 질적 차이로 인한 새로운 사회적 갈등의 요인이 되는 계기가 되지 않도록 세심한 준비와 진행이 요구된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EBS 등 원격수업용 공동 프로그램을 당분간 수업에 활용하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을 검토해볼만 하다.

    교육부는 원격수업이 어려운 초등학교1,2학년은 EBS와 가정학습 자료를 활용하도록 했다.

    나머지 학년에 대해서도 준비안된 부실한 수업을 감행하는 것 보다 이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조언이 많다.

    코로나19 방역에 이어 온라인 개학은 우리의 역량을 다시 한번 시험할 기회이다.

    초유의 사태를 맞아 교육당국은 학교현장과 최대한 접촉하고 문제점이 발견 되는대로 즉각 시정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보여준 대한민국의 역량이 교육에서도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