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종부세, 당 지도부와 협의"…1주택자 완화 시사



국회/정당

    이낙연 "종부세, 당 지도부와 협의"…1주택자 완화 시사

    당지도부에 의견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앞으로 당정청 논의"
    李 "1주택 종부세 부과, '하소연'에 일리 있다"…총선이후 조정 가능성

    제21대 총선에서 서울 종로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후보가 4일 서울 종로구 교남동 인근 아파트 단지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은 5일 1가구 1주택 실소유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완화 논의와 관련해 "조정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 무악동에서 차량 유세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 지도부에 (종부세 개정 관련) 의견을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당 지도부에서 협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당정청 간 (종부세 개편 관련) 논의를 해보겠다는 의미냐'는 질문에 "앞으로 해야죠. 세법과 관련된 건데"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위원장은 지난 2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1가구 1주택 실수요자가 뾰족한 다른 소득이 없는데도 종부세를 중과하는 것이 큰 고통을 준다는 하소연에 일리가 있다"며 종부세 개정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이는 서울 강남과 경기 남부 지역 등 고가주택이 많은 수도권 지역구 후보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대부분 민주당 험지인 이들 지역에 출마한 후보들은 지난달 27일에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1세대 1주택자의 종부세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법 개정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이 종부세 조정 시사 발언은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만이 총선에 악영향으로 작용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하지만 종부세 조정이 이뤄지더라도 4.15 총선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위원장의 얘기는 종부세와 관련해 부당한 게 없는지 살펴 본다는 취지"라며 "하지만 총선 전에 구체적인 정책을 내놓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