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의료인 중 코로나19 확진자 241명…전체 2.4% 비율"



보건/의료

    "의료인 중 코로나19 확진자 241명…전체 2.4% 비율"

    지역사회 감염 41.9% > 일반진료 중 확진 27.3%
    "아직 확진자 치료 중 감염사례 없어…2건 추가발생해 조사 중"
    "최일선 의료진의 건강한 근무 위해 의료기관 진입관리 강화"
    가벼운 감기·만성질환자는 '비대면 진료', 폐렴 등 유증상자는 진단검사 필수
    검체 채취하는 선별진료소 내 검사 대상자와 접촉 '최소화' 동선 마련
    종합병원, 중소·요양·정신병원 등 여건에 맞게 감염 예방 컨설팅도 추진

    지난 1일 간호사와 간병인 등 7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경기 의정부시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에서 의료진과 환자, 보호자들에 대한 감염 전수조사가 실시되고 있다.(사진=박종민 기자)

     

    국내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의료진 중 모두 240여명이 코로나19 확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의료진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의료기관 진입관리 등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는 지난 3일 0시 기준으로 국내 의료기관 종사자 중 확진 판정을 받은 의료진이 241명으로 당일 전체 확진자(1만 62명) 중 2.4%의 비율이라고 5일 발표했다. 직군별로는 의사가 25명, 간호인력 190명, 임상병리사·방사선사 등 그 외 의료인력이 26명 등으로 집계됐다.

    대다수는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것으로(101명·41.9%) 파악됐으며, 의료기관 내에서 일반 환자들을 진료하는 중에 확진된 사례가 27.3%(66명), 의료기관 내 집단감염으로 인한 확진자가 13.27%(32명)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확진된 의료진 가운데 3명(의사 1명·간호인력 2명)은 검체를 채취해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선별진료소 내 진료 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최다 확진자가 나온 대구지역에서 근무하던 인력도 1명 포함됐다.

    중대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아직 (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하던 중 감염돼 확진된 사례는 없지만 지난 3일 이후 역학조사 중인 사례가 2건 더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감염원이 불분명한 사례는 26건, 역학조사가 아직 진행 중인 의료진 확진사례도 13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의료인력의 감염예방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가벼운 감기환자, 만성질환자는 전화상담, 대리처방, 화상진료와 같은 '비대면 진료'를 활용하겠다"며 "폐렴증세, 발열 등이 있는 유증상 환자는 입원실, 중환자실, 응급실에 진입하기 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해 의료기관 내 방문객 관리가 철저히 이뤄지도록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심환자 조기발견을 위해 해외여행력 정보제공시스템(ITS) 및 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DUR)를 활용해 코로나19 발생지역 방문력, 확진자 접촉력 등의 정보를 의료기관에 제공하겠다"며 "전신보호복, (의료용 마스크인) N95 마스크 등 방역물품이 수요에 맞게 공급될 수 있도록 물량을 비축하는 한편 국산화를 통해 공급을 안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18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코로나19 감염안전진료부스에서 의료진이 검진을 하고 있다. 양지병원 감염안전진료부스는 의사와 환자가 분리돼 감염 위험도를 낮추고 안전하게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사진=이한형 기자)

     


    특히 면역력이 취약하고, 촉각을 다투는 응급 처치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이 다수 있는 응급실은 입실 전 마련된 사전환자 분류소, 격리진료구역을 통해 추가 감염 가능성을 원천 배제하겠다는 계획이다.

    중증도가 높은 환자들은 격리진료구역에서 진단검사를 응급치료와 함께 실시하고, 상대적으로 경증인 응급환자는 선별진료소로 이송해 진단검사를 통해 '음성'이 확인되면 응급실 진입이 허용된다.

    또한 모든 의료진은 입원환자들을 진료할 때 감염 예방을 위해 손을 씻은 상태에서 개인 보호구를 착용하고 의료물품과 치료 환경을 주기적으로 소독하는 등 예방수칙을 엄격히 적용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는 확진환자들과 접촉할 가능성이 높은 선별진료소 내 의료인력이 검사 대상자들과 대면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표준 동선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병원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감염병 치료 및 예방 역량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자문단 등을 통해 환경 개선을 지원한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인력이 잠재적 확진자와 접촉하는 시간과 범위를 최소화하도록 동선구조에 대한 표준모델을 마련하겠다"며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등 확진자 치료기관에서는 환자와 의료인력의 동선이 구분된 안전지대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종합병원은 감염병 예방관리 중심병원과 참여병원을 선정, 연계해 컨설팅을 추진하고 중소병원, 요양병원, 정신병원에는 지역별 감염병 전문 자문단을 구성해 일 대 일 감염관리 자문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며 "선별진료소, 확진자 치료기관 대상의 감염예방 특별교육도 실시해, 이를 보수교육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