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년 취업·결혼·주택마련 해결할 후보 없나요?"



광주

    "청년 취업·결혼·주택마련 해결할 후보 없나요?"

    ['21대 총선, 할 말 있습니다' ① 청년 편]
    취업·결혼·주택마련 해결해 줄 정치인 당선되길
    선거제 개혁, 소수정당 당선 기대했지만 '위성정당' 등장에 실망
    '촛불 혁명' 이후 첫 총선, 정치 효능감 키워줄 수 있을지 의문
    '민주·인권·평화 도시'라는 평가 입증하는 총선 되길
    'N번방 26만 회원' 등 일상 속 위협 해소하는 국회 기대

    광주CBS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청년과 여성, 다문화가정, 장애인 등 선거에서 소외받는 사회적·정치적 약자들이 총선에 바라는 목소리를 전달하는 기획보도를 마련했다. [편집자주]

    3일은 첫 번째 순서로 광주전남지역 청년들이 바라는 총선에 대해 보도한다.

    취업과 결혼, 주택 마련 등을 포기한 이른바 'N포 세대'라고 불리는 청년들은 자신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해소해줄 수 있는 정치인이 21대 총선을 통해 뽑히길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대표되는 선거제도 개혁에 적지 않은 기대를 보였지만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이른바 위성정당을 내세우는 모습에 크게 실망했다.

    조선대에 재학 중인 박인하(좌), 김용호(우)씨가 21대 총선에 대한 바람을 이야기하고 있다(사진=박요진 기자)

     

    21대 총선이 3번째 국회의원 선거인 조선대 중어중문학과 4학년 김용호(28)씨는 이번 선거에서 청년들의 취업 문제에 가장 민감한 후보를 선택할 예정이다. 지난 두 번의 총선에서 가장 많이 눈에 띄는 후보를 선택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투표 행태다.

    이와 함께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등장하면서 청년과 여성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이해를 대변해줄 후보들이 다수 국회에 입성하길 기대했지만 결과가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실망했다.

    생활비에 보태기 위해 학내에서 근로장학생으로 일하는 조선대 컴퓨터공학과 3학년 박인하(22)씨는 한국전력 등 공공기관에 입사하는 것을 목표로 차근차근 준비 중이다. 이 때문에 박씨는 광주전남지역에 새로운 공공기관을 추가로 유치하고 지역대학 출신의 선발을 보장하는 지역인재 유형 확대에 관심 있는 후보를 선택할 예정이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 학보사 기자로 활동하며 물리를 전공하는 강대연(21)씨와 기계공학을 전공하는 고승주(21)씨는 이번 총선이 첫 번째 선거다. 큰 기대감에 선거 공보물이 도착하기도 전에 미리부터 후보들의 정책을 살피고 있지만 당선 가능성이 있는 후보들의 공약은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당보다는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잣대로 투표에 임할 생각이다.

    서울 출신인 고승주씨는 GIST 학생들과 달리 등록금과 주거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을 만날 때마다 대학생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등록금과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느라 학업에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는 악순환이 해소돼야 한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고씨는 이번 총선에서 청년 세대를 대표할 수 있는 20대 청년 국회의원이 여럿 당선되길 기대했지만 현재로선 이뤄지기 힘든 상황이다. 정의당이 20대 여성인 류호정(27)씨를 비례대표 1번으로 내세웠지만 이른바 '롤 대리'이 논란이 이어지면서 청년 세대에게 가장 민감함 '공정성' 시비가 불거지기도 했다.

    전남 목포 출신인 강대연씨는 청년 세대에 관심이 많거나 순수 학문에 대한 투자를 약속하는 후보를 유심히 살펴볼 생각이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서도 기성 정당의 밥그릇 뺏기싸움이 반복되는 것 같아 실망이 크다. 특히 호남지역을 텃밭으로 하는 민주당이 스스로가 비판한 미래통합당의 행태를 똑같은 반복하는 모습에 크게 실망했다.

    청년을 대표하는 세대 노조인 청년유니온 광주지부 위원장으로 활동하는 김설(28)씨는 "청년 세대가 이번 선거처럼 정치에 냉소적인 시각을 보였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고 말한다. 이른바 '촛불 혁명'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된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총선이지만 정치권이 청년들이 투표에 참여해야 할 명분을 만들어주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청년기본법이 통과되면서 청년들에 대한 지원의 규모가 커졌을지 모르지만 질적으로는 지난 정부와 큰 차이가 없다고 느낀다. 상당수 청년층들이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넘어선 과거와는 다른 非전형 노동을 하며 살아가는 상황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새롭게 뽑히는 국회의원들이 '정치 효능감' 키워줄 수 있을지 의문을 갖고 있다.

    청년유니온 활동가 김다정(27)씨는 "예산을 얼마나 확보했는지를 자랑하는 토론회에서 벗어나 이제는 정치인들이 N번방 가입자들을 처벌하는 등 일상 속 위협을 해소하는 데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김씨는 "21대 총선이 청년세대의 정치 무관심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기대도 덧붙였다.

    청년유니온 광주지부 회원은 지난 2018년과 비교할 때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이는 청년 세대를 대표할 수 있는 노조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이 늘었다는 의미로 특별고용·프리랜서 등의 형태로 일하는 청년이 많아졌다는 뜻이다. 청년들은 광주 스스로 내세우는 '민주·인권·평화' 도시라는 평가가 21대 총선을 통해 입증될 수 있을지 지켜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