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통계조작·코로나 확산 우려에 '무증상 감염자' 상황 발표키로



아시아/호주

    中 통계조작·코로나 확산 우려에 '무증상 감염자' 상황 발표키로

    30일 기준 무증상 감염자 1541명
    이중 역외 유입 감염자 수는 205명

    (사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4월 1일부터 코로나19 무증상 감염자 상황을 발표하기로 했다.

    중국 국가위생위원회 창지러 질별관리국장은 31일 우한에서 열린 국무원 판공실 기자회견에서 4월 1일부터 무증상 감염자 상황을 매일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무증상 감염자는 핵산 검사에서는 양성 반응이 나왔지만 발열이나 기침, 인후통 등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를 말한다.

    중국 정부는 무증상 감염자를 확진자 통계에 포함하는 세계보건기구(WHO)나 우리나라와 달리 확진자로 분류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최근 후베이성에서는 증상을 보이지 않다가 허난성, 간쑤성 등으로 돌아와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잇따라 나오면서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다.

    특히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최근 중국 정부가 관리하고 있는 무증상 감염자 숫자가 4만 3천명에 이른다고 발표하면서 중국 정부가 매일 발표하는 코로나19 통계 수치에 대한 신뢰성이 또다시 흔들렸다.

    이에 중국 중앙정부는 지난 30일 무증상 감염자 통제를 재차 강조하면서, 정보 공개를 투명하게 하겠다고 밝히면서 통계 발표를 시사했다.

    리커창 총리가 이끄는 코로나19 영도소조는 29일 회의에서 무증상 감염자의 예방통제를 중점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중국 국가위건위에 따르면 30일 기준 무증상 감염자는 1천541명으로, 이 중 역외 유입 감염자 수는 205명이다.

    중국 정부가 발표한 무증상 감염자 관리 방안에 따르면 의료기관은 무증상 감염자 발견 시 2시간 이내에 온라인으로 보고해야 한다.

    또 24시간 이내에 역학조사와 밀접 접촉자 등록을 마쳐야 하며, 사안별로 감염자 현황 보고 시스템에 보고해야 한다.

    무증상 감염자로 판정을 받은 사람은 14일간 지정된 숙소에 지정 격리를 해야 하며, 24시간 시차를 두고 두 차례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해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아야만 격리가 해제된다.

    반대로 무증상 감염자가 격리 기간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지정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며, 감염 통계에서 신규 확진자로 전환된다.

    밀접 접촉자 역시 14일간 격리와 함께 의료 관찰을 받아야 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